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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좀도둑으로 그칠 것인가?

‘시프’(Thief)라는 단어는 사전 그대로 해석하면 ‘도적’, ‘도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판타지에서는 현실세계와는 다른 의미로 풀이되곤 한다. 즉 시프는 함정(Trap)과 던전(Dungeon)에 관한 박식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묘사되며, 모험자의 길잡이가 되거나 여러 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당당한 직업으로 존재한다.

시프는 부를 최고의 가치로 삼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금은보화에 미쳐 있어 항상 목돈을 챙기는 꿈을 꾸곤 한다. 작품마다 다르게 표현되기는 하지만 대체로 시프는 ‘큰 보물이라도 발견해서 한적한 곳에서 풍요롭고 평안한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다. 시프는 대개 의심스러운 과거가 있거나 출신이 좋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조사당하는 것을 무척 싫어한다. 또 이들은 의심이 많아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고 항상 조심스러운 태도로 주위를 경계하며, 정보를 알아내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이것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경계심과 더불어 그들이 지닌 정보를 높게 사주는 사람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돈이 궁색한 그들로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 일에 휘말릴 것 같은 예감이 들면 재빨리 그 자리를 빠져 나와 버리는 동물적인 직감도 가지고 있다. 이런 시프 특유의 성격으로 인해 언제나 좋은 명성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시프의 다양한 기술】

《소매치기와 기타 손기술》

아마도 ‘시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술일 것이다. 시프의 재빠른 손놀림을 이용하는 기술로 상대와 부딪치면서 품안의 물건을 슬쩍 하는 것을 말한다. 시프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지갑을 훔치거나 남의 집에 들어가 물건을 훔쳐오곤 한다. 도박을 할 때 탁자 밑이나 소매 등에 숨긴 카드와 자신의 카드를 교묘하게 바꾸는 기술 등도 이에 속한다. 시프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물쇠따기와 함정》

시프는 이 기술을 사용해 보통의 자물쇠나 교묘하게 잠겨 있는 금고, 여러 가지 복잡한 장치로 이루어진 자물쇠(예를 들면, 비밀 열쇠구멍이 달린 보물상자 같은 것)를 딸 수 있다. 이 작업을 하는 데는 그들만의 장비가 사용된다. 다양한 크기의 핀이나 만능열쇠 같은 것이 그것이다. 게임에서는 시프의 능력보다 특수한 아이템에 의존하는 형태로 묘사되기 때문에 오해할 수도 있지만, 자물쇠따기는 특정한 아이템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숙련된 경험과 노련함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노련한 시프라도 일반적인 자물쇠가 아닌 복잡한 자물쇠 같은 것을 따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이미 밝혀진 대로 이집트 피라미드의 내부구조는 대표적인 트랩형 던전이다. 시프들은 함정을 발견하는 방법과 발견된 함정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들은 던전을 탐험할 때 바닥과 벽 그리고 각종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며 걷는다. 벽의 구멍에서 언제 튀어나올지 모르는 화살과 바닥에 숨겨진 다양한 함정에 주의하면서, 혹시라도 함정을 작동시켰다면 어떻게 재빨리 피할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 가볍게 지나칠 수 있는 문고리나 상자의 손잡이에도 독침이 장치되어 있을 수 있다. 이로 인해 부주의한 모험자는 쉽게 목숨을 빼앗기기도 한다. 시프들은 항상 오감을 극대화시키고 행동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소리 없이 움직이기, 은신 그리고 배후》

시프는 소리를 거의 완벽하게 없애고 움직일 수 있다. 미행을 하는 경우나 기습할 때, 그리고 경비병에게 들키지 않고 이동할 때 이 기술은 필수적이다. 또한 시프는 싸움에 능한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 상대와 싸우지 않고 위기를 모면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횃불 밑의 그림자, 숲, 커튼, 틈새 안으로 숨어 인기척을 죽인 채 오랜 시간을 견딜 수 있는 훈련을 받는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추적자를 따돌리거나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엿들을 수 있으며 상대를 기습하는 데도 유리한 입장을 차지할 수 있다.
배후 공격에 능숙한 것도 시프의 특징이다. 이것은 은신한 상태로 적을 기다리다가 소리 없이 뒤로 다가가 공격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습에 실패할 경우에는 상대와 그의 동료들과 함께 싸워야 하는 어려운 지경에 빠지게 된다. 습격의 실패는 곧 죽음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언어 해독과 그들만의 은어》

모험을 하는 도중 시프는 이상한 종류의 정보를 접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예를 들면 보물지도나 증서, 비밀 문서 등이 그것이다. 시프들은 기본적으로 암호 해독법에 대해 배우고 모험을 하면서 얻은 정보나 지식을 이용해 이런 정보들을 풀어내는데, 던전의 비밀이나 함정을 피해 가는 방법 같은 것이 그것이다.
시프들은 서로 비밀스러운 대화를 나눌 때 은어(Argot)를 사용한다. 시프의 은어는 모든 시프와 그의 동조자들 사이에 알려진 의사소통의 한 수단일 뿐 특별한 언어는 아니다. 이것은 어떤 언어에도 적용될 수 있는 속어와 함축된 의미를 지닌 보통의 낱말들로 구성된다. 은어는 시프가 관심을 가질 만한 것(장물, 간단한 표시, 침투, 구걸, 사기 등)에만 사용된다. 이것은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2명의 시프가 서로 다른 은어를 사용한다면 은어를 통해 대화를 할 수 없다. 그러나 귀에 익은 은어 몇 마디를 하는 것만으로도 동료를 구분해 낼 수 있다.

《그들만의 고유한 장비》

시프에게는 정형화된 검과 방패, 갑옷 등은 필요하지 않다. 직업의 특성상 그들에게는 철저히 커스텀(custom)화된 장비만이 필요할 뿐이다. 작은 핀이나 만능열쇠, 굵고 얇은 철사와 작은 칼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런 도구는 다양한 종류의 자물쇠를 열기 위한 것으로 평상시에는 가죽 주머니처럼 쉽게 꺼낼 수 있는 곳에 보관하고 다닌다. 또 머리카락 속이나 신발 등에 핀 같은 간단한 도구를 감추어두기도 하는데, 이것은 장비를 빼앗긴 채 감금당하거나 묶여 있을 경우에 탈출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시프는 전사와 같은 금속제 갑옷을 입지 않는다. 전사가 사용하는 금속제 갑옷은 무겁고 시끄러운 소리가 나며 몸을 움직이기 불편하기 때문이다. 시프가 주로 사용하는 갑옷은 가죽갑옷(leather armor)으로, 이 갑옷은 무두질한 가죽을 끓는 기름으로 단단히 굳혀 가슴판과 어깨받이의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 그 외의 부분은 좀더 유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편하게 움직일 수 있고, 재질의 특성상 큰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시프가 일을 하는 데 가장 적합한 갑옷이다. 이러한 이유로 시프의 복장은 실용성과 편안함을 가장 중시하는 형태가 되었고, 빛을 반사하는 금속으로 된 장신구는 은신할 때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킬 수도 있으므로 착용하지 않는다.

시프들이 즐겨 사용하는 무기는 단검(dagger)과 슬링(sling)이다. 특히 단검은 시프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도구로 양날 검의 형태를 띠고 있다. 크기는 가볍게 던지기 위한 작은 것에서부터 60㎝ 정도 되는 것까지 다양하지만, 대개는 팔꿈치에서 손끝까지의 길이이다. 단검은 찌르기 편리하도록 삼각형의 형태가 대부분이지만 어떤 것들은 보석이 박혀 있거나 멋진 모양으로 꾸며져 있기도 하다. 단검은 휴대하기가 간편하고 쉽게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민첩한 움직임과 기습을 주로 하는 시프의 전투방식에 가장 잘 맞는 무기이다. 평상시에는 품속이나 소매 안, 발목 같은 곳에 감추고 다닌다.

슬링은 성서에 나오는 다윗과 골리앗의 이야기에서 다윗이 골리앗을 쓰러뜨린 무기로 잘 알려져 있다. 기본적인 슬링은 가죽 조각의 양쪽에 끈을 매달은 것이다. 이 가죽 조각에 돌 등을 담아 끈을 잡고 돌리다가 상대를 향해 끈의 한쪽 끝을 놓아 돌을 날리는 간단한 원리를 이용한 무기이다. 슬링은 값이 싸며 만들기가 쉽고 바닥에 굴러다니는 돌을 탄환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유지비도 필요하지 않다. 원래 슬링은 농부나 사냥꾼들이 작은 동물을 잡기 위해 사용하던 것이므로 큰 위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간혹 위력을 높이기 위해 납 탄환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갑옷을 입은 상대에게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유용한 무기이며, 특히 머리 등의 부위를 맞출 경우에는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슬링을 지니고 다닌다.

【시프들만의 사회, 길드】

롤플레잉 게임을 즐겨하는 독자들이라면 이미 길드(guild)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접했을 것이다. 직업에 따라 여러 형태의 길드가 존재하듯이 시프에게도 그들만의 고유한 길드가 존재한다. 도시에서 활동하는 시프들은 모두 길드에 속해 있으며, 길드에 상납금을 내는 대신 신변과 자신의 이익을 보호받는다. 시프가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받는다 해도 그들이 하는 일의 특성상 모든 사람들이 경계하거나 배척당할 수밖에 없는 처지이고, 그들이 처리하는 일 중에는 불법적인 일도 상당히 많아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길드는 세력권 내의 조합원들에게 숙박과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길드에 속하지 않는 시프가 활동할 수 없도록 감시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길드에 속한 시프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길드의 엄격한 규칙은 그 지역의 치안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지역의 통치자가 시프에 대해 심각할 정도로 거부감을 갖고 있지 않는 한 이들의 존재를 인정하거나 묵인해 준다. 하지만 길드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지역에서도 음성적인 형태로 길드가 운영된다. 길드는 길드 조합이라는 건물을 통해 시프에게 숙박을 제공하는데, 시프는 길드 조합에서 그 지역의 정세, 유용한 정보, 소문 등을 얻을 수 있으며 길드에 들어온 의뢰를 맡아서 할 수도 있다. 길드가 음성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한 일반인들은 길드에 일정한 돈을 내고 일을 의뢰할 수 있다. 그러나 길드를 통한 의뢰는 보수의 일부분을 길드의 수고비로 상납해야 하기 때문에 시프가 선호하는 일거리는 아니다.

길드는 아직 미숙한 시프들에게 기술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길드 내의 실력 있는 시프들이 이 일을 맡아서 처리하며 일정한 보수를 받는다. 어떤 길드는 그 지역의 통치자나 부자 등 유지들과 밀약을 맺고 그들을 위해 활동하기도 한다. 길드는 이들의 지원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부를 축적하는 대가로 정적의 암살이나 중요한 문서의 회수 같은 불법적이고 위험한 의뢰를 수행한다. 물론 이러한 일들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지고 길드 내의 뛰어난 실력을 지닌 시프들이 이런 임무를 수행한다. 시프는 자세한 사항을 알려고 해서도 안 되고 일의 내용을 누설해서도 안 된다. 그리고 길드의 명령은 절대적인 것으로 위의 사항들을 어길 경우에는 길드의 암살단이 그를 노리게 된다. 길드의 암살단은 암살만을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시프들이며, 그들의 은밀하고 집요한 추적을 당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들은 길드의 규칙과 길드 마스터의 권력을 유지시키는 존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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