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용어 통일안이라고는 해도, 제멋대로입니다 ^^;
원래 TRPG용인 자료를 비 TRPG 게이머들도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하다 보니까, 수치보다는 좀 추상적인 용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어서,
오히려 게이머분들도 비게이머분들도 조금씩은 어려운 자료인 것 같아서 말입니다.
따라서, 번역에서 수치 및 용어의 변환기준을 좀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후/환경]은 생물이 살고 있는 곳의 기후와 지대의 종류 등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가끔씩은 좀 특이한 것도 있지만, 보통은...
temperate->온대 tropical->열대 subtropical->아열대 arctic->한대 sub-arctic->아한대
hill->언덕, 구릉 mountain->산악 subterranean->지하 swamp->늪 plain->평원
정도입니다.
[빈도]는 그 생물을 얼마나 자주 만날 수 있나 하는 수치입니다.
Very rare(매우 희귀)= 4%
Rare(희귀)= 11%
Uncommon(흔치 않음)= 20%
Common(흔함,평범)= 65%
[조직]이란 그 생물의 기본 사회 단위를 나타냅니다.
Solitary->개인(작은 가족을 포함합니다) clan->혈족 tribal->부족 familial->가족
나머지는 그냥 떼, 혹은 무리라고 표시하고, 옆에 원어를 적어놓습니다.
[활동 주기]란 그 생물이 가장 활동적인 시간을 표시합니다.
Day, Daytime->주행성 Night, nocturnal ->야행성
이 기본입니다.
[식생]은 생물이 무엇을 먹는지를 표시합니다.
Omnivore->잡식 Herbivore->초식 Carnivore->육식 scavenge->시체
로 기본 변환합니다.
[지능]은 인간의 지능지수와 같습니다. 번역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0 지능 없음
1 동물
2-4 있는 듯
5-7 낮은
8-10 평균(인간) 지능
11-12 꽤 되는 지능
13-14 높은 지능
15-16 뛰어난 지능
17-18 천재적
19-20 초천재적
21+ 신적인 지능
[보물]은 모든 자료에서 생략했습니다. 이건 좀 복잡한 표가 필요해서요.
[출현 숫자]는 야생에서 만났을 경우 보통 몇 마리를 한꺼번에 만나는지를 결정합니다.
[방어 등급]은 일반적인 공격에 대한 비피해율을 정의합니다. 글, '방어 등급'을 참조하십시오.
[이동]은 생물의 이동력을 가리킵니다. 이동에는 보통 걸어다니는 것 괴에도 '비행' '땅속''수영''점프''등반''거미줄'이 있습니다(안 나온 것도 있습니다)
'비행'은 당연히 나는 거고, '땅속'은 땅 속을 파고 다니는 것이며, '수영'은 물 표면 혹은 물 속에서의 이동을 말하고, '점프'는 아마도 뛰어다니는 걸 말하는 것 같습니다. '등반'은 수직면 혹은 그에 비슷한 이동이고, '거미줄'은 거미줄 위를 이동하는 것을 뜻합니다.
1:매우 느림 2:상당히 느림 3:느림 4-5:느린 편 6:보통 7-8:빠른 편 9:빠름 10-11:꽤 빠름
12:매우 빠름 13-24:정말 빠름 25-36:아주 빠름
이후로는 12단위마다 '아주'가 하나씩 더 붙습니다. 화이트 드래곤이 아주아주 빠름이긴 하지만, 아주아주 빠름은 37-48이라는 상당히 넒은 영역입니다.
보통 인간이 짐을 안 들고 뛰면 12 정도입니다. 즉, 100미터를 약 15-16초 정도에 달리는 것이 12이고, '매우 빠름'으로 표시됩니다.
[체력]은 이 몬스터가 얼마나 강한가, 를 표시하는 동시에, 이 몬스터의 소위 말하는 '맺집'이 얼마이냐, 하는 것도 표시합니다. 맺집은 동일한 단계의 힘을 가진 성직자와 같습니다. 변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2:초보 3-4:보통 5-6:숙련 7-8:노련 8-12:굉장 13-16:정말 굉장 혹은 굉장, 굉장
이후로는 4마다 '굉장'이 하나씩 더 붙습니다. HD가 20이라고 하면 '굉장, 굉장, 굉장'이 되는 겁니다.
[명중률]은 이 몬스터가 상대를 얼마나 잘 맞추느냐를 결정합니다. 동 단계의 전사와 같은 명중률을 표시합니다. 변환 기준 역시 같습니다.
[공격 횟수]는 상대가 10초간 할 수 있는 공격을 결정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10초에 1회의 공격을 합니다. 이 공격은 동시에 가해질 수도 있고, 빠른 속도를 이용해 연속으로 가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피해/공격]은 각 공격이 어느 정도의 힘을 가하는지를 결정합니다.
1d4->단검 1d6->숏 소드 1d8->장검 1d10->양손검, 1d12는 양손검 이상, 으로 바꿉니다.
찌르기/베기/때리기는 상괸없이 동일 기준으로 바꿉니다.
[특수 공격]과 [특수 방어]는 그 생물이 가진 특수 공격방법/특수 방어방법을 개략적으로 나타냅니다.
[마법 저항]이란 그 확률로 대인마법에 저항한다는 뜻입니다. 저항은 마법의 종류나 효과 범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미(2피트 이하 크기)
작음(보통 인간보다 작음(2-4피트))
중간(인간 크기.4-7피트)
큼(인간보다 큼. 7-12피트)
거대(12-25피트)
초거대(25피트 이상)
[사기]는 말 그대로 사기입니다.
2-4 믿을 수 없는
5-7 불안
8-10 평균
11-12 굳건
13-14 정예
15-16 전사들, 챔피언
17-18 광신
19-20 공포 없음
원래 TRPG용인 자료를 비 TRPG 게이머들도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하다 보니까, 수치보다는 좀 추상적인 용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어서,
오히려 게이머분들도 비게이머분들도 조금씩은 어려운 자료인 것 같아서 말입니다.
따라서, 번역에서 수치 및 용어의 변환기준을 좀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후/환경]은 생물이 살고 있는 곳의 기후와 지대의 종류 등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가끔씩은 좀 특이한 것도 있지만, 보통은...
temperate->온대 tropical->열대 subtropical->아열대 arctic->한대 sub-arctic->아한대
hill->언덕, 구릉 mountain->산악 subterranean->지하 swamp->늪 plain->평원
정도입니다.
[빈도]는 그 생물을 얼마나 자주 만날 수 있나 하는 수치입니다.
Very rare(매우 희귀)= 4%
Rare(희귀)= 11%
Uncommon(흔치 않음)= 20%
Common(흔함,평범)= 65%
[조직]이란 그 생물의 기본 사회 단위를 나타냅니다.
Solitary->개인(작은 가족을 포함합니다) clan->혈족 tribal->부족 familial->가족
나머지는 그냥 떼, 혹은 무리라고 표시하고, 옆에 원어를 적어놓습니다.
[활동 주기]란 그 생물이 가장 활동적인 시간을 표시합니다.
Day, Daytime->주행성 Night, nocturnal ->야행성
이 기본입니다.
[식생]은 생물이 무엇을 먹는지를 표시합니다.
Omnivore->잡식 Herbivore->초식 Carnivore->육식 scavenge->시체
로 기본 변환합니다.
[지능]은 인간의 지능지수와 같습니다. 번역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0 지능 없음
1 동물
2-4 있는 듯
5-7 낮은
8-10 평균(인간) 지능
11-12 꽤 되는 지능
13-14 높은 지능
15-16 뛰어난 지능
17-18 천재적
19-20 초천재적
21+ 신적인 지능
[보물]은 모든 자료에서 생략했습니다. 이건 좀 복잡한 표가 필요해서요.
[출현 숫자]는 야생에서 만났을 경우 보통 몇 마리를 한꺼번에 만나는지를 결정합니다.
[방어 등급]은 일반적인 공격에 대한 비피해율을 정의합니다. 글, '방어 등급'을 참조하십시오.
[이동]은 생물의 이동력을 가리킵니다. 이동에는 보통 걸어다니는 것 괴에도 '비행' '땅속''수영''점프''등반''거미줄'이 있습니다(안 나온 것도 있습니다)
'비행'은 당연히 나는 거고, '땅속'은 땅 속을 파고 다니는 것이며, '수영'은 물 표면 혹은 물 속에서의 이동을 말하고, '점프'는 아마도 뛰어다니는 걸 말하는 것 같습니다. '등반'은 수직면 혹은 그에 비슷한 이동이고, '거미줄'은 거미줄 위를 이동하는 것을 뜻합니다.
1:매우 느림 2:상당히 느림 3:느림 4-5:느린 편 6:보통 7-8:빠른 편 9:빠름 10-11:꽤 빠름
12:매우 빠름 13-24:정말 빠름 25-36:아주 빠름
이후로는 12단위마다 '아주'가 하나씩 더 붙습니다. 화이트 드래곤이 아주아주 빠름이긴 하지만, 아주아주 빠름은 37-48이라는 상당히 넒은 영역입니다.
보통 인간이 짐을 안 들고 뛰면 12 정도입니다. 즉, 100미터를 약 15-16초 정도에 달리는 것이 12이고, '매우 빠름'으로 표시됩니다.
[체력]은 이 몬스터가 얼마나 강한가, 를 표시하는 동시에, 이 몬스터의 소위 말하는 '맺집'이 얼마이냐, 하는 것도 표시합니다. 맺집은 동일한 단계의 힘을 가진 성직자와 같습니다. 변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2:초보 3-4:보통 5-6:숙련 7-8:노련 8-12:굉장 13-16:정말 굉장 혹은 굉장, 굉장
이후로는 4마다 '굉장'이 하나씩 더 붙습니다. HD가 20이라고 하면 '굉장, 굉장, 굉장'이 되는 겁니다.
[명중률]은 이 몬스터가 상대를 얼마나 잘 맞추느냐를 결정합니다. 동 단계의 전사와 같은 명중률을 표시합니다. 변환 기준 역시 같습니다.
[공격 횟수]는 상대가 10초간 할 수 있는 공격을 결정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10초에 1회의 공격을 합니다. 이 공격은 동시에 가해질 수도 있고, 빠른 속도를 이용해 연속으로 가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피해/공격]은 각 공격이 어느 정도의 힘을 가하는지를 결정합니다.
1d4->단검 1d6->숏 소드 1d8->장검 1d10->양손검, 1d12는 양손검 이상, 으로 바꿉니다.
찌르기/베기/때리기는 상괸없이 동일 기준으로 바꿉니다.
[특수 공격]과 [특수 방어]는 그 생물이 가진 특수 공격방법/특수 방어방법을 개략적으로 나타냅니다.
[마법 저항]이란 그 확률로 대인마법에 저항한다는 뜻입니다. 저항은 마법의 종류나 효과 범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미(2피트 이하 크기)
작음(보통 인간보다 작음(2-4피트))
중간(인간 크기.4-7피트)
큼(인간보다 큼. 7-12피트)
거대(12-25피트)
초거대(25피트 이상)
[사기]는 말 그대로 사기입니다.
2-4 믿을 수 없는
5-7 불안
8-10 평균
11-12 굳건
13-14 정예
15-16 전사들, 챔피언
17-18 광신
19-20 공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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