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타지의 마법
환타지계에 있어서 검과 마법은 기본적인 구성 요소겠죠?
이는 환타지가 중세 유럽을 모태로 하여 탄생하고 있는 것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세 유럽이라면 검과 마법이 지배하고 있던 세계
니까요. 기사, 승려, 마법사, 연금술사......
여기서는 마법을 중심으로 얘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마법은 크게 분류하여 상대를 쓰러트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투 유형의
마법과 이동 중 일행의 행동을 돕기 위해 사용하는 비도전 유형의 마법.
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환타지에 있어서 전투 유형의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마법사.
비전투 유형의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승려.
이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노~노~노~노...그런 것만은 아니죠.
마법사용자나 승려도 양쪽 마법을 다 사용할수 있습니다. 단 어느 유형의
마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가, 그 인상에 의해 결정되어 버린 듯한
인상이 드는군요.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도 결코 많은 마법을 연달아 사용할수는 없죠.
Why? 힘드니까요~! (우르르르~~ 돌날라오는군..훗...^^;)
우선 이번 회지에서는 전투 유형의 마법중 기초적인 것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만 할면 거기에 기초. 글쓴이가 얼마든지 마법을 만들어낼수 있으니
까요...요는 형태만 벗어나지 않으면 되죠.
그럼 마법강좌에 들어갈까요?
◆매직 미사일(Magic Missile)
미사일이라고 해도 특별히 폭발하는 성질의 것은 아닙니다.
마법에 따라서 소형의 화살을 만들어 내어 적에게 공격해 들어감을
뜻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화살은 그다지 강력하지도 않고 보통의 화살과
같은 정도의 효과밖에는 없죠.
But,수준이 높은 마법사용자는 이 미사일을 한번에 복수발사할 수
있으므로 약한 몬스터들이 다수 무리져 있을때는 효과적이죠.
◆화이어 볼(Fire Ball)
공격 유형의 마법으로서는 가장 전형적인 유형에 해당.
전형적이라 하여 그리 간단한 것은 물론 아니죠. 오히려 상당히 어렵고
그만큼 효과도 강~력 합니다.
이 마법은 불붙은 구슬을 상대에게 던져 목표에 명중하면 크게 불타면서
확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컨데 어느 일정 범위에 있는 적에게
해를 줄수 있는 것이죠.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질수록 큰 해를 줄수 있는 마법입니다.
환타지에서는 자주 등장하는 마법이죠.(슬레이어즈...--;)
◆챰(Charm)
상당히 유명한 마법이고 또한 어렵습니다.
이 마법은 인간 또는 인간에 가까운 유형의 몬스터(주로 귀신)를 자기편
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일단 자기편으로 만들면 이쪽 명령에 따라서
행동하게 됩니다.(단, 자살하라는 명령은 금물)
그러나 불사의 몬스터나 대형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죠...--;
이 마법은 지성이 높은 몬스터일수록 장시간 효과가 있고요...
물론 동물에게도 적용시킬수가 있습니다.
◆슬립(Sleep)
이 마법은 상대에게는 직접 해를 주지 않는 전투용 마법으로 유명합니다.
챰과 흡사한 마법으로 한번에 여러명의 상대를 잠들게 할수 있죠.
단, 불사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죠. 이 마법도 다른 마법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지면 보다 많은 적을 잠들게 할수 있습니다.
잠들게 하고 상대의 급소를 찌르면 아무리 체력이 강한 적이라도 죽일수
있고요..(또한 상당히 큰 피해를 입힐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일단 잠들었어도 시간경과와 함께 서서히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로도스도전기에서 자주 사용되었던 마법이죠...
◆블레이드 샤프(Blade Shar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던지는 마법과는 달리 자신이 갖고 있는 무기에
거는 마법입니다. 그 의미를 생각하면 알수 있듯이 무기의 날카로움을
가증시키기 위한 마법이지요.
하나의 무기에 거듭 마법을 걸어 강력한 힘을 발휘시킬수 있습니다.
이 마법을 걸게 된 무기는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줌과 함께 명중률도 높아
지게 됩니다.
이 블레이드 샤프는 칼날있는 무기에 사용하는 마법인데, 당연 메이스 등
칼날이 붙지 않은 무기에 사용할수 있는 마법도 있습니다.
◆화이어 블레이드(Fire Blade)
블레이드 샤프와 같은 무기에 거는 유형의 마법.
검등의 칼날 부분에 불꽃을 내게 하는 마법으로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 검으로 공격받으면 보통의 3배 가까운 해를 상대에게 줄수 있죠.
전술한 블레이드 샤프계의 마법도 동일하지만, 항상 무기에 마법을 걸어둘
수는 없으므로 전투할 때마다 마법을 걸어 두어야 합니다.
◆스트렝스(Strength)
스트렝스란 캐릭터의 능력치 중 하나로,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이것이 마법에 속하는 이유는 마법을 걸게 되면 일시적으로 캐릭터의
스트렝스를 올릴수 있기 때문이죠.
통상치의 1.5배가 되는 스트렝스를 올릴수 있는 것이 보통인데, 일명
"순간헐크" 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마법이 전혀 듣지 않는 몬스터에게 보통의 공격
을 가할수밖에 없을 때이죠.
스트렝스 외에도 민첩성,카리스마성 등의 수치를 올리는 마법도 있습니다.
◆실드(Shield)
프로텍션(Protection)이라 불려지는 것도 있습니다.
이제까지 소개한 것이 공격시에 사용하는 마법이라면 이 마법은 방어할때
에 유효한 마법이죠.
마법의 세기에 따라 한 사람에게밖에 실드를 적용시킬수 없는 것과,
복수의 사람들(일행)에게 적용시키는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캐릭터의 전방에 종(縱)의 방패막이를 발생케 하는 마법이죠. 이 마법은
통상의 공격에 대해서만 유효합니다. 즉, 매직미사일 등의 공격에 대해선
방어효과가 없다는 뜻이 되겠죠?
◆섬온 엘리멘탈(Summonelemental)
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4대 원소. 바람,흙,불,물 이 자연의 4대 힘을
불러내어 자기편으로 만들어 버리는 마법입니다.
이들 정령은 상당히 강력하나, 몇번이나 조절하여 마법을 걸어도 먹혀들지
않을 정도이고, 한번이라도 조절에서 벗어나면 아무 소용이 없어집니다.
상당히 수준높은 마법사용자가 특수한 아이템을 사용한 경우에만 이들
정령을 불러낼 수 있죠.
로도스도 전기의 디트리드 소환마법이 전형적인 예이죠.
◆그로스(Growth)
스트렝스와는 다소 효과가 다른 마법입니당..
스트렝스는 캐릭터의 힘의 세기를 일시적으로 몇배로 늘리는 것으로써
그 캐릭터의 그밖의 부분(민첩성,체력등)에 변화를 주진 못했죠.
그러나 이 마법을 한번 써봐~!캐릭터가 일시적으로 성장해! (그만 하죠..^^;)
예를 들면 신출내기 전투사를 일시적으로 베테랑 전투사로 만들어
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마법사용자를 성장시킨다 해도 지식의 폭이 두터워지거나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죠.
이 마법의 또 하나의 유형은 몸을 크게 만드는 것입니다.
요컨대 신장 2미터의 캐릭터가 4미터가 되거나 하죠. 일명 거대화 마법
이라 불리워지기도 합니다.
◆화이어월(Fire Wall)
직역한다면 불의 벽. 화이어볼이 소수의 사람에게만 사용할수 없었던
반면 복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수 있는 불의 마법입니다.
문자그대로 불의 벽을 만들어 버리는 월(Wall) 유형 외에 스톰(Storm)
유형의 마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직접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 화이어볼의
강력판인데, 월 유형에 비해 적에게 당할 가능성이 있죠.
월 유형은 지면이 습지이거나 수면에 적이 있으면 사용할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쪽 모두 불에 약한 몬스터에 사용하면 확실하구요...
◆블리저드(Blizzard)
불의 마법과는 정반대로 얼음의 마법이 이것입니다.
아이스볼과 같은 마법은 없으나 상대를 냉각시키는 마법이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죠. 보통 복수의 적에게 효과가 있는 마법입니다.
이 마법이 대단히 유효한 때는 상대가 불의 마법에 강한 몬스터일
경우입니다.
제 소설인 E.Ŀ.F 에서 극빙사들이 힘을 모아 쓰게 되는 마법인
오르지안도 이 블리저드의 극대화 판입니다. (소설 홍보닷..^^)
◆홀드(Hold)
이 이름만 보면 어떤 마법인지 판단하기 어렵지만, 간단히 말하면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마법입니다. 이 마법에는 상대를 금줄로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과 거미줄집 상태의 실을 내어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두가지 유형이 있지만........
전자쪽에 효과 및 확실성에 있어 모두 앞서며 또한 어려운 마법이라
할수가 있겠죠.
이 마법을 걸어 적의 동작을 멈추게 하면 급소를 노리기 쉬워지며
상대에게 주는 피해도 2배가 되거나 일격에 끝낼수 있게 됩니다.
단, 이 마법은 언데드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는 단점이 있다는....
◆일루전(illusion)
상대에게 환각을 보이게 하는 마법.
예를 들면 드래곤 등의 환영을 내어 상대를 도망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환각이므로 해를 줄 수는 없는 노릇. 또한 지성이 없고
무서워할줄 모르는 상대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으며, 지성이 높은
상대에게는 발각되어 버리므로 효과가 없습니다.
결국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다소의 지성을 가진 적, 요컨데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터가 적격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터가 아니어도 그 몬스터가 맞서기
힘들어하는 것을 내보이면 효과가 있죠.
◆인비지빌러티(Invisibility)
자신의 모습을 사라지게 하는 마법.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으며, 사라지는 것이 자신 혼자이거나, 일행
전원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사라지고 있는 시간도 특별히 정해져
있지도 않고요.
주로 방어용으로 사용되는 마법인데, 공격시에도 재미있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상대의 뒤로 돌아 공격하는 것도
간단히 할수 있죠. 대개의 몬스터는 뒤에서의 공격이 약하기 때문에
상당한 해를 줄수 있을 것입니다.
이 마법은 대개의 몬스터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But, 소리에 의해 적을 알아채는 유형의 몬스터(박쥐같은)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안티매직(Anyi Magic)
실드가 무기 등의 공격을 막는 마법인 반면 이 안티매직은 마법의 공격
을 막는 마법이죠. 마법을 막는다고 해서 모든 마법을 막을수는 없는것.
무기 등과의 조합형 마법이나 불,얼음 등의 마법은 막을수 없는 경우가
많고, 막을수 있는 것은 주로 슬립이나 챰 등의 직접 상대에게 해를
주는 마법입니다.
이 안티매직의 한단계 위의 마법으로는 카운터 매직(Counter Magic)이
있죠. 이것은 상대가 던진 마법을 그대로 상대에게 돌려주는 마법형태입
니다.
◆더블(Double)
더블이란 이중(二重)이라는 의미.
요컨대 자신, 혹은 동료의 분신을 만들어 버리는 마법을 뜻합니다.
분신을 만들었다 해도 그 분신이 언제까지나 존재해 있어서는 곤란하겠죠?
그 때문에 어느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분신은 소멸하게 되어 있습
니다. 자신의 분신이므로 당연 행동방식도 동일하죠.
예상외의 행동, 요컨대 자기편을 갑자기 습격하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 마법은 적에게도 당연 효과가 있으므로 만약 잘못하여 적에게 걸려들면
적의 분신이 나타나 둘이나 공격해 오게 됩니다...--;
이 마법의 한단계 위로 클론(Clone)이라는 마법이 있습니다.
이엇은 더블이 일시적으로 분신을 만들어내는 마법이라면, 클론은 죽을때
까지 계속 존재하는 마법입니다.
이 클론의 행동방식은 더블과 달리 확실히 정해져 있지 않죠.
◆에스케이프(Escape)
전쟁중에 불리해진 상황에서 도망치려 할때 사용하는 마법입니다.
물론 마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도망칠수 있으나 성급히 도망치려 할때에
상당히 큰 타격을 받을 수가 있죠?
자신들의 체력이 떨어지고 있을 때에는 이 마법을 사용하여 탈출하는
것이 현명한 사용법일 것입니다.
그러나 텔레포메이션 마법과는 다르므로 이동시 등에 사용해도 효과는
없습니다.. 상대가 바로 코앞에 있을때, 순간적으로 도망쳐버리는
마법인 것입니다.
◆고우 어웨이(Go-Away)
한국말로 번역한다면 "저리가!" 라는 의미가 되는가?
즉, 몬스터를 쫓아내는 마법입니다.
턴 언데드(Turn Undead)와 유사하지만, 이 마법은 보통의 몬스터에게밖에
통용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마법이걸랑요.
마음이 없는 불사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상대 몬스터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
이 마법은 상대를 텔리포트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쫓아버리는 마법이죠.
◆클라우드(Cloud)
방어계의 마법인 클라우드는 상대를 연기에 휩싸이게 하는 마법입니다.
요컨대 연기를 내어 상대의 시계를 완전 흐리게 하여 공격력을 떨어뜨
리게 하는것이죠.
상대의 시계를 방해하다 보면 이쪽의 공격도 어렵게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그것이 이 마법의 편리한점. 이쪽 공격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이 마법의 응용으로써 자신들 주위에 연기를 나게 하여 몬스터의
공격이 적중하기 어렵게 만드는 마법도 있더라고요~~!
◆뉴트럴 매직(Neutral Magic)
언데드 매직, 카운터 매직은 상대가 마법을 사용했을 때에 대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 마법은 상대의 마법능력을 저하시키는 마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이 마법을 사용함에 따라 상대의 매직능력을 어느 정도
줄일수 있다는 것.
단 보통의 캐릭터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데스(Death)
그 이름대로 죽음(死)을 가져오는 마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데스 스펠이라 불리우며 그 효과는 절대적이라고 할수 있죠.
그러나 한가지 약점이 있다면 1마리의 몬스터에게밖엔 효과가 없다는
점입니다. 만약 복수의 몬스터에게 습격받았을때, 이 마법을 사용해도
1마리밖에 쓰러뜨리지 못하고 남은 몬스터에게는 돌림빵 당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 마법이 복수의 몬스터에게도 통용된다면 마법사가 무적
이게요? (다,마법사만 되려 할겁니다.....--;)
◆페러라이즈(Paralyze)
페러라이즈는 "마비되다" 라는 의미.
독을 지닌 몬스터에게 상처를 입었을 때 자신의 몸이 마비되어 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그 반대가 되게 하는것이 바로 이 마법입니다.
즉 이 마법을 몬스터에게 걸면 몬스터의 몸이 마비되어 버려 공격,마법
양쪽에 걸쳐 불능 상태가 되고 맙니다.
인간은 이 마법에 걸려도 다른 마법으로 치유할수 있지만, 몬스터는
그렇게 되지 못하죠....쯧쯧....
마비된 몬스터는 마음대로 요리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페러라이즈의
독을 지니고 있는 몬스터에게는 이 마법이 당연지사 안통하고요...
마치 독뱀이 자신의 독에 의해 죽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디스럽트(Disrupt)
이게 마지막 공격마법설명이군요.......^^
"혼란시키는, 분영시키는" 이란 의미의 디스럽트는 상대에게 심리적 혼란
을 주어, 전투할수 없게 만드는 마법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법을 걺에 따라 상대를 그 장소에서 도망치게 하거나
내부 분열을 일으키게 하는 마법이죠.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몬스터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
다. 당연 지능 정도가 낮은쪽이 걸리기 쉽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는것.
그러나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가는 상대의 지능 정도와는 관계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반지류 아이템★
반지는 특수한 능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걸 몇가지 들어보자면........
˙컨트롤: 약과 같이 자신이 생각한대로 상대를 움직이게 하는 능력.
동물, 인간, 식물은 제각기이므로 한번에 컨트롤할수는
없죠.
˙화이어 레지스턴스: 불의 마법이나 불화살등, 불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지켜준다.
제 소설 E.Ŀ.F 2장부터도 포로나가
착용케 되는 반지죠....(홍보 또 했당..^^)
˙프로텍션: 방어 능력을 지닙니다. 이 반지를 끼고 있으면 공격력이
떨어지지만 빙어력은 상승하게 됩니다.
2장부터 그레아가 착용케 됩니다..(또 했네..--;)
˙리제너레이션: 한번 움직일때마다 체력이 조금씩 회복되는 반지입니다.
이 반지는 사실상 환타지아에선 별로 나타나지 않는
황당한 반지로써 주로 SF에나 등장하는 반지입니다.
˙인비지빌러티: 위에 나온 마법을 반지에 넣에 봉한 것으로........
이 반지를 끼면 일정시간동안 자신의 모습을 감출수
있습니다.
˙엘리멘탈: 반지안에 정령의 기운을 집어넣어 소환시키는 반지.
이 반지로 하나의 정령을 소환시켜 적과 대적시킬수
있습니다.
★그밖의 아이템★
˙크리스탈 볼: 수정옥이죠. 효과로서는 벽 맞은편에 있는 몬스터나
보물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법사밖에 사용할수 없다는 단점이.....--;
˙ESP 메탈: 효과는 수정옥과 거의 동일한데 마법사가 아니어도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로프 오브 클라이밍: 어디든 선뜻 오를 수 있는 로프입니다.
이중에선 그래도 환타지에 가장 잘 등장하는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보통 클라이밍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부츠 오브 레비테이션: 몸을 공중에 띄우게 할수 있는 부츠.
그밖에 스피드 업이나 점프 등의 부츠도
있습니다.
스피드업용 부츠인 스피리치도 많이 등장합니다.
˙헬름 오브 텔레포트: 텔레포테이션을 할수 있는 헬멧으로서
최후의 공격수단에 가까울 정도의 아이템인데...
이건 완전 SF에서나 등장할 아이템이네요...^^;
▲ 환타지 세계의 직업 ▲
1.마법사(WIZARD)
마법사들은 일생의 대부분을 불가사의한 지혜를 탐구한 사람들이었기 때
문에 육체적으로 운둥을 할 시간이 없었다.그들은 무기에 관해서는 거의
지식이 없으며,전사로서의 자질은 전혀 없다.그러나 그들은 몇 가지의 간
단한 행동으로 강력하고 위험스러울 수 있는 에너지를 다룰 수 있다.
마법사에게 주문은 도구이며,무기이며,갑옷이다.그는 육탄전에서는 약하
지만,준비가 되어 있다면 먼 거리의 적을 일격에 보내 버린다거나 적의
생각과 행동을 조종하고,남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그의 지식에 관한 탐
구는 그들을 다른 차원의 세계로 보내 줄 수도 있다.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갑옷이나 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그들이 그것들에
관하여 배우는데 시간을 사용했더라면,그들은 그나마 갖고 있는 능력도
사용 할 수 없었을 것이다.대체로 마법사들은 마법 아이템의 사용에 능숙
하다.여러가지 시약,반지,마법지팡이 등은 그들의 마법 연구에 재료로 사
용되기도 하는 것들이다.
마법사가 주문을 배우고 사용하는 것은 오랜 시간의 공부,인내,연구 등을
필요로 한다.일단 마법사가 어느정도 마법을 익혔다면 그 이후의 공부와
실력은 스스로의 노력에 달려 있다.그에게는 더이상 그를 돌보아 줄 스승
은 없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마법을 배우고, 또 사용하지만 마법의 원리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그 힘이 어디에서 오는 것이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
론이 있지만 가장 신빙성이 있는 것은 여러 마법적인 단어,행동,물질들의
조합이 다른 차원의 에너지에 접촉해서 원한 결과를 이끌어 낸다는 이론
이다.대부분의 마법사들은 이런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다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하면 되는지를 알면 될 뿐이다
.마법사가 마법을 배우는 것은 대단히 복잡한 과정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일이다.
마법사가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어딘가에서 마법을 배워야 한
다.어떤 마법사는 고대의 신비로운 지식으로부터 마법을 배울 수 있을 지
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다른 뛰어난 마법사를 스승으로 모시고
그로부터 마법을 매우게 된다.이 친절한(끔찍한),애정 깊은(냉랭한),너그
러운(마음씨 고약한),신사적인(비겁한),정직한(믿을 수 없는)스승은 마법
사에게 자신이 아는 모든 것을 가르쳐 주었다.그리고 그 마법사의 등을
두드려주며(뒤에서 욕을 해대며) 세상으로 내보낸다.(쫓아내 버린다)
그렇지 않으면 마법사는 마법 학교에서 마법을 배웠을 수도 있다.(만약
있다면)그 곳에서 마법사는 공정하고(비열하고),참을성 있으며(짜증을 잘
내며),칭찬을 잘 해주는(조금만 실수해도 화를 내는)스승으로부터 일정
기간 수업을 받았을 수도 있다.그리고는 부모님이 가난해져서 공부를 그
만둘수도,괴팍한 스승의 성격에 질려서 도망나왔을 수도 있는 것이다.
2.CLERIC(PRIEST)-성직자-
성직자는 어떤 특정한 신을 믿고,그 믿음을 전하는 사람이다.그는 단순한
추종자가 아니라,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간섭을 하고,영향을 주며,자신의
교리를 더 널리 전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모두 바치는 사람이다.대부분의
성직자들은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어떤 힘을 가지고 있다.예를 들면,자신
의 믿음을 수호하기 위해서 무기를 사용하는 힘,마법을 사용하는 힘,그리
고 때로는 그의 신으로부터 직접 받은 어떤 임무를 수행하귀 위한 힘 등
이 그것들이다.그들은 전사들처럼 전투를 즐긴다거나 싸움에 빠져서 사는
것은 아니지만,자신들의 명분을 지키기 위한 전투에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받았다.성직자들은 자신의 신의 뜻에 따라 혹은 자신의 신을
믿는 신도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 힘들을 사용한다.
거의 대부분의 성직자들은 무기나 갑옷 선택에 제한을 받는데 그 모든것
은 대체로 그들의 신에 따라서 다르다.
마법 주문은 성직자의 중요한 도구이다.그러나 그것은 자신의 보호 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주로 쓰여진다.성직자는 자신의 믿음에 대한 보답
으로 신으로부터 직접 마법을 받느다.(그렇다고 신이 직접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그리고 어떤 성직자들은 언데드에 대한 힘을 부여받았다.
그들은 이러한 가짜 생명체들을 물리치도록 그들의 신으로부터 명령받았
다.그리고 이런 능력은 성직자가 언데드를 쫓아내거나 파괴시킬 수 있게
해 준다.또 대부분의 성직자들은 그들이 속해 있는 교단이 있어서 교단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성직자 마법은 마법사 마법과 공통점이 있으나 차이점이 많다.성직자의
마법은 대부분 약한 자를 돕는 방어적인 성격의 것들이다.그러므로 그의
마법은 대개 다른 사람을 돕거나 자신이 사는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쓰여
진다.어떤 마법은 공격적인 것이 있지만 많은 마법들은 보호나 방어를 위
해서 현명하세 쓰일 수 있다.
만약 성직자가 자신의 의무를 망각하거나,교리에 어긋나는 행동 등을 할
경우에는 그는 아마도 자신의 신으로부터 여러 가지 처벌-마법 사용을 금
지당한다거나 능력을 빼앗기는 등-을 받게 될 것이다.그리고 처벌로 인해
훼손된 명예를 다시 얻는 것은 아마도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3.FIGHTER(WARRIOR)-전사-
전사는 주로 무기를 다루는 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의 길을 만드는 사람들
로 대부분 '영웅'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이 계열에 속한다.
전사는 그들이 가진 남을 끌어당기는 매력과 강력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인간사회에서(그가 인간인 경우)지도자적 역할을 맡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이들은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갑옷을 입고
전투에 나설 수 있다.(마법무기나 마법 갑옷을 포함하여)
전사로서 요구되는 주요한 자질은 힘과 민첩성,지도력이다.
힘과 민첩성은 그의 전투에서 유용하게 쓰이며 그의 지도력은 사회집단을
다스리는데 혹은 자신의 왕국을 세울 때 그 진가가 발휘되게 된다.
대부분 경험을 많이 쌓은 성공한 전사들은 그의 요새나 성곽을 짓고 무장
군인들을 거느리며 그 땅을 다스린다.(그의 왕국 국왕이 허락했을 경우)
전사들은 여러가지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
정의감이 있고 너그러운 전사가 있는가 하면,악랄하고 교활하며 잔인한
전사도 있을 수 있다.
전사들은 주로 마을이나 성의 무도관같은 곳에서 일정 수업을 쌓고 전사
로서의 일생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가끔씩 유명한 스승으로부터 개인
지도를 받고 성장한 사람도 있지만)
그들은 국가의 기사단이나 경비대 등에 입대해서 경력을 쌓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그가 어떠한 공로를 세울 때마다 그의 명성은 높아질 것이다.
또 전사들은 다른 동료-마법사,성직자,도적 등의-들과 함께 모험을 하며
경험을 쌓을 수도 있다.
동료들과 함께 모험을 떠날 때에는 전사들은 일행의 방패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체력이 약한 마법사나 엘프 캐릭터들이 하기 힘든 일은 전사가 도맡아 하
게 될 경우가 많다.
생명력이 가장 강한 그는 적이 나타난다면 일행의 선두이 서서 싸워야 할
것이다.
간혹 검과 마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전사들 볼 수 있다.
그러나 검술을 배우는 것과 마법을 사용하는 것 두 가지를 함께 배우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럴 경우 그런 전사는 대체로 두 부류에 속하게 된다.
첫번째 부류는...
그가 검술이나 마법 중 한 가지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초보적인 실력을
가졌을 경우이다.
예를 들면 마법이라고는 간단한 발화마법 정도밖에 쓸 수 없으면서 자신
을↙마법검사¬라고 떠벌리고 다니는 경우이다.
그리고 두번째 부류는...
흔히 세상에서 ↙영웅¬이라고 불리는-먼치킨이라고도 하는-천재적인 재
능의 소유자들이다.
그들은 검술과 마법에 모두 능하여 일행에게는 강력한 동료(혹은 적에게
는 무서운 존재)가 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은 1세기에 한 번 날까말까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4.PALADIN -성기사-
성기사는 전사와 매우 흡사하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성직자 마법을 쓰면서도 전사의 모든 기술을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의 생활은 전사의 생활보다는 성직자의 생활에 훨씬 가깝다.
우선 대부분의 성직자는 재산을 모을 수 없다.
그의 품위 유지와 활동에 필요한 약간의 돈 이외의 나머지 수입은 그가
속해있는 교단에 기부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성기사도 전사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매력이 필요
하다.
성기사가 모시는 신은 다양하다.
빛의 신을 모실수도,어둠의 신을 모실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행동양식은 그가 모시는 신에게 달려 있다.
신들에 따라 다르지만 성기사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능력을 얻게 된
다.(그가 교리를 잘 지켰을때)
˙성기사는 모든 형태의 질병에 대해 면역이다.
˙성기사는 성직자의 턴 언데드와 같은 능력을 가진다.
˙성기사는 성직자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성직자보다 낮은 수준으로)
˙성기사는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아주 사용하기 힘든 능력이다)
˙성기사는 악의 존재를 감지할 수 있다.(정신집중을 한다면)
5.BARD -음유시인-
。음유시인은 환타지 세계의 마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점에서 시를 읊고
노래를 부르며 살아가는 사람으로 생각하면 된다.
음유시인은 그의 삶을 매력과 재능과 재치로 꾸려나간다.
훌륭한 음유시인은 말을 잘해야 하며,성격이 쾌활해야 하며,무엇보다도
발이 빨라야 한다.(다른 모든 것이 실패했을 때.^^)
대부분의 음유시인은 성격이나 가치관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음유시인은 본래 많은 기술을 배우는 경향이 있다.
그는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지만 제대로 하는 것은 없다.
。대부분의 음유시인은 능숙한 가수이며,한 두 가지 이상의 악기를 연주 할
수 있다.(주로 들고 다닐 수 있는 것.)
그리고 음유시인은 시프처럼 싸울 수 있고,갑옷도 입기는 하지만 제대로
싸울 수는 없다.
여행중에 음유시인들은 마법을 배우게 된다.
그들이 사용하는 마법은 마법사의 것과 같으며 사용방법도 비슷하지만,마
법사처럼 잘 사용할 수 없고 실패할 확률이 높다.
그래서 음유시인들은 전투보다는 주로 즐거움과 감동을 주기 위해서 마법
을 사용한다.
。음유시인은 장난삼아 마법을 배우기 때문에(음유시인들은 배우기 힘든 마
법을 애써서 배우려 하지 않는다)그들이 사용하는 마법은 여행 중에 우연
하게 배운 것들이다.
그러나 전투능력과 마법사용능력만이 음유시인의 주된 힘은 아니다.
음유시인의 주된 능력은 사람들과(유사인간류 포함)의사소통하고,사람들
을 다루는 데 있다.
。음유시인들은 벽을 타고 소매치기를 할 수 있는 능력 말고도 언어를 해독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언어 해독 능력은 말솜씨가 밥줄인 음유시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음유시인은 한 무리의 사람들의(아군이든 적이든) 분위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는 분위기를 누그러뜨리거나 더 난폭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방법은 그때 그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사용한다.(사나운 말이
나 농담,슬픈 이야기,멋진 연주,영웅적인 노래 등)
음악,시,음유시인의 이야기는 고무적이며 친구들과 동료들을 단결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음유시인은 여행을 하면서 될 수 있는 한 모든 것들을 배우려 한다.
그리고 자세히는 아니지만 그 에 대해서 전부 약간씩은 알게 된다.(다음
마을 주점에서의 이야깃거리로 쓸 수 있으므로)
6.THIEF -도적-
。시프(도적)는 그들 때문에 세상과 사람들이 먹고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다.
그들은 날마다 그 이 살 수 있는 가장 고귀하고(?) 편안한 스타일로 살
려고 하며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처럼 힘써 일하는 것을 덜하면 덜할수록(안락한 생활을
누리면서) 더 부유해진다고 생각한다.
이런 태도는 사악하고 잔인하지는 않지만 좋은 평가나 명성을 얻을 수는
없는 것이다.
。많은 시프가 과거가 의심스럽거나 배경이 불확실해서 사람들로부터 조사
받는것을 꺼려한다.
시프는 그들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다.
。대부분 시프들은 언어에 통달해 있고,그들이 발견하게 될 이상한 언어들
을 해독할 확률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바위나 벽 등에 매달려 등반하는 능력이 있으며,(산사나이들보다
도 잘 한다)경계를 하며 조심스러워서 남들이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주머니에서 지갑이나 물건을 슬쩍 훔치는 소매치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맹꽁이 자물쇠나 금고 또는 특수제작한 자물쇠
를 연장이나 대용품을 이용하여 열 수 있다.
시프는 함정이나 경보기를 찾을 수 있도록 훈련되어 있다.
이것들은 독이 묻은 바늘,튀어나오는 칼날,죽음의 가스,밑 빠진 함정,경
보기 등이다.
그러나 이들이 발견한 함정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지식을 갖고 있을 뿐이
기 때문에 그것을 제거하는데는 실패의 위험이 뒤따른다.(실수로 함정을
작동시킨다거나 하는)
또 건물 자체가 무너진다던가 하는 거대하거나 기계적인 함정은 시프들도
속수무책일 수가 있다.
시프는 또 소리없이 움직이거나 그림자에 숨을 수 있다.
시프들은 정면에서의 싸움에는 약하지만 등 뒤에서의 습격에는 능수 능란
하다.(등뒤에서 칼로 찌른다거나 단검을 날리는 등의 공격으로)
。시프들은 대부분 자신의 조직(도적 길드,도단)에 속해 있으며 조직의 은
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두목급의 시프는 마법사나 성직자의 마법 스크롤을 사용할 수 있
는 아주 제한된 능력이 있다.(실패할 확률이 늘 도사리지만)
。시프들의 아지트는 보통 튼튼한 하수구나 위장이 쉬은 건물에 위치해 있
다.
대부분 이 아지트는 도시 ] 처에 짓는데,물론 물자나 인구가 많은 도시
근처에서 수입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시프의 아지트는 대체로 미로같은 방과 복도, 비밀통로,비밀 문, 움직이
는 벽으로 이루어져 있고 곳곳에는 그들이 모아놓은 이상한 물건들과 장
치가 있을 것이다.
시프는 자신들의 구역을 절대 빼앗기지 않으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만약 둘 이상의 도단이 한 지역에 있다면 십중팔구 결과는 전쟁이다.
이 대립은 한쪽이 완전히 제거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기기 전까지는 끝나
지 않을 것이다.
DRYAD(드라이어드)---숲
그리이스 신화에 등장하는 숲의 요정으로, 하마드리어드라고도 불립니다.
나무에 살고 나무와 운명을 함께 합니다. 외견상의 특징은 몸집이 작고
머리털이 녹색을 한 미인입니다.
그녀들은 전형적인 그리이스 신화의 요정으로, 자신의 뛰어난 분야에서는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고, 겉보기보다 훨씬 위험한 존재입니다. 예를들면
드라이어드들이 사는 숲의 나무를 자르는 일이 있으면, 그 나름대로의 보
복을각오하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또 때로는, 그녀들로부터 의뢰를 받는 경우가있습니다.
청을 들어주면 그 나름의 답례를 해 줄 것입니다.
그리이스 신화 속에 드라이어드의 나무를 잘라 넘어뜨리고자 하는 인간들을
멈춘 남자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도와준 답례로 무엇을 해 주면 좋겠는가를
묻는 드라이어드에게 그는, 자신의 연인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힘도 있고, 또 미남자이기도 했기에, 물론 드라이어드는 승락했습니다.
이대로 끝나면 좋겠지만, 한번은 데이트 약속을 어기고, 바보같이도 그는
장기에 열중해 버렸습니다.
화가 난 드라이어드는 그녀가 부리는 꿀벌에게 명하여, 그의 눈을 찔러 실명
시켜버렸습니다. 꿀벌은 나무 구멍에 집을 만들기 때문에 그녀의 명령을 들은 것
입니다.
드라이어드와 꿀벌의 이야기는 다른 데에도 있는데, 잘못하여 자신이 기르고
있던꿀벌을 전멸시켜 버렸던 남자가 새롭게 꿀벌을 모으는 방법을 묻고자
드라이어드를찾아가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드라이어드는 전형적인 그리이스 신화의 요정으로, 모험가가 상당히 강하고
게다가미남자라면, 당연히 온갖 수단을 사용하여 자신의 곁에 머물도록 하고자
하겠지요.
만약 모험가가 특별한 임무를 띠고 있지 않으면, 머무는 것도 괜찮을 지도 모
릅니다. 누구라도 여기서 머물러 해피 엔딩이 되는 것을 책할 수는 없겠지요.
누가 뭐래도 그녀들은 굉장히 아름답고, 또 나이를 먹는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수로라도 나무를 자르거나 약속을 깨거나 하지 않도록 하시길.
전투에는 익숙해져있는 모험가라도, 그녀가 보내는 작은 자객(刺客)에게는 허를
찔리기 때문입니다.
또 그녀들에게는 2가지 약점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자신의 나무가 말라 버리
거나,잘라 넘어져 버리면 그녀들도 죽는다는 것. 또 하나는 자신의 나무로부터
상당히 멀리 떨어지면 거의 살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주의하게도
그녀들 분노하게 해버린 경우에, 곁눈질 한 번 하지 않고 곧장 도망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그녀들이 노하는 것은 당연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며, 또한영웅도 아닌 자가
보잘것 없는 다툼에서 나쁜 일을 행하지도 않는 미녀에게 무기를 휘두르는 등,
어떠한 이유가 있어도 용서될 리 만무하기 때문입니다.
님프
파라셀수스는 님프의 거처를 물로 국한시켜놓았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님프를 물의 님프와 육지의 님프로 구별하였다. 육지에 사는 님프 중
몇몇 종류는 숲을 주재한다. 하마드리아드는 은밀하게 나무에 숨어 사
는데 나무와 운명을 같이한다. 다른 종류들은 영원히 죽지 않거나 수천
년에 걸쳐 산다고 한다. 이외에도 네레이데스와 오케아니데스가 있는데
이것들은 바다를 다스린다. 강에 사는 님프는 나이아드이다. 그들의 정
확한 숫자는 알 수 없다. 헤시오도스는 3000명쯤 될 것이라고 추산하였
다. 그들은 굉장히 아름다운 아가씨들이다. 그녀들을 얼핏 보기만 해도
눈이 멀 수가 있다. 더욱이 그녀들의 벌거벗은 모습을 본다면 심한 경
우 죽을 수도 있다. 프로페르티우스는 어느 시구에서 이것을 밝히고 있
다.
고대인들은 그녀들에게 꿀과 올리브 그리고 신선한 우유를 바쳤다. 그
러나 그녀들은 덜 중요한 신이었기 때문에 그녀들을 기리기 위한 신전
은 하나도 지어지지 않았다.
* 프로페르티우스 ( 기원전 50 ? - 기원전 15 ? ) : 로마의 시인. 4권
의 시집이 잔존하는데, 대개가 칸티아라는 아름답고 부유한 여인에 대
한 열렬한 연정과 사랑의 기쁨, 슬픔, 고뇌, 비애를 노래한 것들이다.
후기에는 그리스의 시인 칼리마코스의 영향을 받아서 신화나 전설을 도
입한 시 등을 썼다.
《마술사에 관하여!!》
1. 마술사의 호칭
가장 흔히 쓰이는 것은 단순히 매직션(magocian)이다
이것은 아주 옛날부터 어떤 종류의 마술미던지 마술을 하는 모든
사람을 통털어 부르는 말이었다. 오늘날은 매직션이라면 보통 부대
연예인이나 아마추어 연예인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로는 그밖의
conjurer,illusionnist,prestidifitator등의 이름도 있다
(모두 요술장이를 가리킴)
위저드(wizard)란 말은 원래 단지 현인(wise man)을 뜻하였다.
그러나 마침내 학문에서 뿐만 아니라 마술에서도 현명한 사람을 가리키게
되었다.그러나 마침내 학문에서 뿐만 아니라 마술에도 현명한 사람을
가리키게 되었다.위저드는 어느편이냐 하면 부드럽고 유머러스한
느낌을 주며 일반적으로 마술사 중에서도 그들이 가진(다고 하는)힘을
좋은 일에만 사용하는 자에게 적용되어 왔다.
sorcerer(게임에 너무 많이 등장하는 단어지요)라는 말은 이와 반대로
흑마술(나쁜 마술을 의미하는거에요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의 뜻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즉 그들이 가진 것으로 알려진 초자연적인 힘을 사용하여
나쁜짓을 일삼는 자를 가리킨다.(요술사로 번역함)
witch 는 악마를 섬기며 악마의 힘을 빌려 나쁜 짓을 하는 자로 남녀 구별
없이 사용한다.(보통 마녀로 번역한다) warlock은 특히 남자 위치를 말한
다. nacromancer도 마찬가지로 추악한 존재로 죽은 자를 소생시켜
미래를 예언하게 한다든지, 명령에 복종하게 만드는 일을 할수 있다고
여겨졌다.(이들이 하는 마술은 witchcraft,sorcery,nacromancy라 한다)
madicine man 과 witch doctor는 초기의 탐험가가 미개사회의 부족 마술사
에게 붙인 이름이다.(모두 주술사라고 번역하고 전자는 주로 북미 후자는
아프리카에 대해서 사용한다.)예를 들면 아르곤킨 인디언(오타와 강 유역)
에게는 powwow라 불리는 마술사가 있었다.시베리아의 퉁구스족은 shaman
서아프리카 원주민은 houngan이라 불리는 마술사가 있었다.
메디신맨이라는 말이 뜻하듯이 이들 마술사는 마술에 의해 부족민들을
건강하고 강하게 체력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노력했다고 생각되는데
그 일과 함께 흑마술이나 위치 네크러맨서가 하는 요술도 보통 행하였다.
점, 즉 미래가 다강로 일을 예언하는 (것으로 생각된)기술은 마술에서 갈라
진 갈래의 하나이다. 때때로 위저드나 소스러 등이 이 일을 일종의 부업으
로하기도 하였는데 점쟁이 devine는 대부분이 다른 형식의 마술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전업 예언자였다.마술에서 싹튼 또 하나의 형식은
연금술 alchemy 의 발명이다. 이것은 공상적인 위저드의 마술과 실제적인
실험이 결합한 것이라 할수 있다.
이상 마술사에 대하여 조금 알아봤읍니다
TOTAL COMMENTS : 0
이 게시물은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110 | 몬스터 - 펌 | 아이티 드 레드 | 2001/12/28 | 1785 |
109 | 전설의 검 - 퍼옴 | 아이티 드 레드 | 2001/12/28 | 2502 |
108 | 검술 - 퍼왔습니다. | 아이티 드 레드 | 2001/12/28 | 1829 |
107 | [악마 시리즈] 데빌, 데몬의 개요 | 아이티 드 레드 | 2001/12/26 | 1683 |
106 | [악마 시리즈] 루시퍼의 개요 | 아이티 드 레드 | 2001/12/26 | 1723 |
105 | 『 약용식물 정리 』 | 시란 | 2001/12/25 | 2212 |
104 | 『 창 』 | 시란 | 2001/12/25 | 1849 |
103 | 『 방어구 』 | 시란 | 2001/12/25 | 1850 |
102 | 『 초심리학(Parapsychology)과 초능력(ESP(Extra-Sensory Perception)) 』 | 시란 | 2001/12/25 | 1907 |
101 | 『 천사의 계급과 설명, 역활에대한 천사명 』 | 시란 | 2001/12/25 | 4912 |
100 | 『 중국의 용, 동양의 용 』 | 시란 | 2001/12/25 | 1863 |
99 | 『 유니콘 』 | 시란 | 2001/12/25 | 1659 |
98 | 『 몬스터 모음 』(종류 UP) -3- | 시란 | 2001/12/25 | 2447 |
97 | 『 몬스터 모음 』(종류 UP) -2- | 시란 | 2001/12/25 | 2569 |
96 | 『 몬스터 모음 』(종류 UP) -1- | 시란 | 2001/12/25 | 2307 |
95 | 『 몬스터 모음 』 | 시란 | 2001/12/25 | 1851 |
» | 『 환타지 관련자료 』 (편집본) | 시란 | 2001/12/24 | 2489 |
93 | 『 보석들의 이름과 유래, 의미 』 | 시란 | 2001/12/24 | 2636 |
92 | 『 도교의 신들 』 | 시란 | 2001/12/24 | 1996 |
91 | 『 무기정리 』(혼합입니다.) | 시란 | 2001/12/24 | 43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