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죄송스러운 일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후 쓰여질 강의에서는 존칭을 생략하고 평어체가 사용될 예정입니다. 왜냐고 물으신다면, 귀찮기 때문입니다. -_-;;; 지속적인 항의가 들어온다면 어투를 바꿀지도 모르겠으나, 담당자 마음입니다.

------------------------------------------------------------------

모험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1GP는 그저 푼돈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될지도 모른다. 오늘은 그 1GP라는 것이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 돈인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대부분의 롤플레잉 게임과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경제적 자금이라는 개념이 사용된다. 상대적으로 어드벤처에서는 경제 개념이 희박한 편이다.
게임마다 그 경제 기반이라는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 스타크래프트의 미네랄, 개스라던가  C&C의 타이베리움 등 - 독특한 단위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롤플레잉 게임이라면 으레 금화를 떠올리게 된다. 참으로 자본주의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게임 종류라 아니할 수 없다.

각설하고, D&D를 바탕으로 하는 게임에서 사용하는 골드 피스(Gold Piece, GP)라고 하면 금화 한 닢이라는 정도의 의미로 번역할 수 있겠다. 실제로 중세의 유럽 세계가 금화를 통화로 사용했는지는 둘째치고, 여기서는 플레이어 핸드북과 던전 마스터 가이드에 적혀 있는 내용을 토대로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금화의 재료가 되는 금은 물론 24K의 순금을 의미한다. 금화 50 개는 1 파운드(453.592 그램)의 금괴와 맞먹으니, 대략 금화 한 닢의 무게는 9 그램 정도라 하자.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금의 무게 단위로 쓰는 "돈"은 1 돈 당 3.75 그램에 해당한다. 계산기를 두들겨 보면 금방 나오는 것이지만 한 번 반복해 보자.

1GP 금화의 무게 = (453.592 / 50) 그램 = 약 9.07184 그램 = 약 2.419157 돈

1 돈 짜리 순금 가락지를 손에 들어봤다면 저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 대충 짐작이 갈 것이다.

금 시세라고 하는 것이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할 수도 있는 것이기는 하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순금 1 돈은 4~5 만원 선에서 거래된다. 대충 절반을 잘라서 4만 5천원으로 간주하고 계산해 보면, 1GP는 108,862원에 해당된다. 10만원이라고 하면, 네버윈터 나이츠와 워크래프트 3를 사고도 과자값이 남을 정도이다.

혹자는 너무 비싸게 계산한 게 아니냐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음 얘기를 마저 해 보자.

D&D 세계에서 숙련된(!) 기술자는 하루에 1GP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아무 기술도 없는 평범한 노동자라면 그 노동력은 겨우 1/10에 불과한 1SP(Silver Piece)를 벌 수 있을 뿐이다. 한 달 내내 쉬지 않고 일하는 것은 아닐 것이고, 일주일이나 열흘에 한 번 꼴로 휴일이 있을 거라 생각하면, 초우량 기술자가 아닌 이상 한 달에 30GP 이상 벌기는 어려울 것이다.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부모님의 월소득을 한 번 따져 보라. 또한 연봉 3000만원 이상의 평범한 직장인이 되려면 얼마나 걸리는가도 생각해 볼 일이다(고소득 직종의 전문가가 되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농축산업이 일반인의 주 생계 수단이고, 공업이 발달하지 않은 세계를 배경으로 하다보면 사실 화폐라고 하는 것은 그저 유통의 보조 수단이기 쉬운 법이다. 그렇다면 D&D 세계의 다른 물가는 어떤지 알아보는 것도 1GP의 가치를 아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닭(chicken) 한 마리에 2CP(Copper Piece = 1/10 SP = 1/100 GP), 염소 한 마리에 1GP, 양은 한 마리에 2GP, 돼지 한 마리는 3GP, 암소라면 10GP, 밭을 갈 황소는 15GP이다. CP를 천원에 대응시키고, SP를 만원에, GP를 10만원 꼴로 보게 되면 미국의 동물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도 있겠다(그러니 수입 육류가 들어오면 국내 농가는 먼 산을 바라봐야 하는 것이다...). 희안하게도 개가 한 마리에 25GP나 하는데, 이것은 똥개가 아니라 애완견 수준인 것 같다. 아니면 특수하게 훈련된 경찰견, 사냥개 수준이거나.

도정하지 않은 밀 1 파운드가 1CP, 밀가루 1 파운드는 2CP 정도이고, 생강이나 후추같은 향신료는 파운드 당 2GP, 소금은 파운드 당 5GP이다. 기호품에 해당하는 차(tea) 잎은 파운드 당 2SP, 담배 잎은 파운드 당 5SP 정도이다(세금을 붙이기 전으로 봐야할 것 같다).

이래도 1GP가 10만원 꼴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른다. 모험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장비가 워낙 눈 돌아가게 비싼 까닭일 것이다. 롱소드 한 자루에 황소 한 마리 값이고, 풀 플레이트는 황소 백 마리 값이다. 마법이라도 걸린 물건은 그 값이 천장부지로 치솟으니, 모험자 생활은 1GP를 잔돈처럼 여기게 되기 십상인 것이다.

하지만, 이것만은 알아두자. 모험가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풋내기 모험가들이여, 1GP를 소중히 여기시라. 잔돈푼이라고 길가에 버리려거든 차라리 주변 가난한 농가나 거지에게 적선을 하는 편이 마스터에게 사랑받을 것이다.

TOTAL COMMENTS : 0

이 게시물은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