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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구와 마갑

Barding: 전투용 말 또는 어떤 전투 훈련을 받은 동물이라도 보통의 전사에게는 상당한 비용이 든다. 따라서 그 소유주에게 있어서 자신의 탈것은 가능한 한 안전하게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다. 위험을 피하는 것 외에 비 마법적인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갑옷이다. 마갑은 간단히 말해 동물의 몸에 맞게 맞춘 갑옷이다.  반 마갑이 머리, 목, 가슴, 몸체의 1/4을 보호하는 반면에 완전한 마갑은 목, 가슴, 몸체를 보호한다. 갑옷은 어떠한 재료로도 만들어 질 수 있다. 강력한 타입은 그 구조상 좋은 AC를 제공하지만 비용이 증가되고 더 무거워져서 기동성을 저하시킨다. 예를 들어 Field plate barding은 여러 철판이 조심스럽게 연결된 갑옷이다. AC 2를 제공하며 적어도 80에서 100파운드가 나간다. 따라서 완전한 장비를 갖춘 전투용 말은 최고 속도로 겨우 달릴 수 있다.
갑옷을 입은 동물은 또한 특별히 보살펴져야 한다. 찰과상을 입거나 염증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물은 갑옷을 무한정 입고 있을 수는 없다. 따라서 밤에는 벗겨야 하고 전투가 없는 동안 괜히 입혀 놓아서는 안된다. 갑옷을 벗기는 데는 leather가 15분, 금속 갑옷은 30본 걸린다. 입히는 것은 벗기는 것의 두 배의 시간이 걸린다. 갑옷의 무게는 사람이 탔을 때를 생각하여 신중히 몸 전체에 분산되어야 한다. 따라서 갑옷을 입은 말은 짐을 실어 나르는 말로 쓰면 안된다.
갑옷을 입은 상태의 방어도가 자연 상태의 방어도보다 떨어지더라도(같아도) 갑옷은 여전히 몸을 방어해 준다. 그러므로 AC가 1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AC가 7인 말이 AC8의 Leather barding을 하더라도 AC가 1줄어 6이 된다.
하늘을 나는 생물은 Leather barding이나 마법적인 갑옷만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물 속에 사는 생물은 아무리 마법적인 물질이 존재하더라도 갑옷을 입을 수 없다. 땅에 사는 다른 생물들은 갑옷과 타는 사람의 무게만 지탱할 수 있다면 갑옷을 입을 수 있다.

Saddles: 안장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타기 위한 안장과 짐을 싣기 위한 안장이다. 안장에 얼마나 많이 실을 수 있느냐의 실제적인 제한은 동물이 얼마나 많이 실을 수 있느냐 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교통

Caravel: 중세 말기에서 르네상스 시대 전반까지 운행되던 배로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발견할 당시 타고 다니던 배와 같은 종류이다.(시대적으로 중세 말이 적당.) 2, 3개의 돛대가 있고 사각 돛이다. 노는 사용되지 않으며 정형 적인 caravel은 70피트 길이에 20피트의 폭이다. 보통 승무원은 30-40명이며 평균 용적은 150-200톤이다.

Coaster: round ship이라고도 불리었으며 상인들이 근해에서 몰고 다니던 작은 배이다. 이 배는 2개의 돛대에 삼각 돛을 지닌 배로 60-70피트 길이에 20피트 폭이다. 승무원은 20-30명이며 평균 용적은 100톤 가량 된다. 선미루가 작은 편이다. coaster는 느리고 바다를 항해하기에 좋은 편은 아니지만 galley보다 적은 승무원으로도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

Cog: coaster보다 더 큰, 발전된 버전이며 대양을 항해할 수 있다. coaster와 같이 이 배는 1, 2개의 돛대에 사각 돛이 달린 항해용 배이다. 약 75-90피트의 길이에 20피트 정도의 폭이다. 선원은 단지 18-20명뿐이다. 대개 갑판이 하나이며 선수루와 선미루가 있다. 용적은 매우 다양하나 대개 100-200톤이다.

Curragh: 옛날의 원시적인 배이다. 나무로 만든 뼈대에 가죽을 잡아당겨 펼쳐 고정시켰다. 작은 사각 돛이 달린 돛대를 하나 갖고 있으나 주로 노를 사용한다. 대개 20-40피트 길이이다. 승무원은 6-8명이며 5톤 이상은 실을 수 없다.

Drakkar: 바이킹의 longship 중 가장 큰배인 이 배는 dragonship으로도 알려져 있다. 전쟁을 위해 만들어진 배기 때문에 약 100피트의 길이를 갖고 있다. 돛대 하나가 달려 있긴 하지만 주로 노를 이용해서 운항된다. 선원 중 60-80명이 한 사람 앞에 하나씩 노를 젓는다. 추가로 160명의 선원이 더 탈 수 있다. 그 거대한 크기 때문에 바다를 항해하는데 그리 알맞은 편은 아니다. 이러한 특징과 별로 많이 실을 수 없다는 점(240명분의 물자를 싣기에는 부족하다.), 잘 공간도 충분치 못하다는 점 때문에 해안 근처에서 항해하며 밤에는 상륙하여 쉰다. 그 가격과 제한된 용도 때문에 drakkar는 주로 왕이나 영주들에 의해 건조되며 물건을 실어 나르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Dromond: 이 배는 비잔틴 galley중 가장 큰배이다. 비록 삼각 돛이 달린 한, 두 개의 돛대를 지니고 있지만 100의 노에 의해 대부분의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이 노들은 상갑판과 하갑판에 분산되어 있으며 하갑판에서는 노 하나에 한 명, 상갑판에서는 노 하나에 세 명이 붙어 노를 젓는다. 그러므로 총 승무원은 200명에 이른다. 약 130-175피트의 길이에 15피트의 폭을 가지고 있는 매우 홀쭉한 배이다. 약 70-100톤을 실을 수 있다.
이 배는 수송용으로도 쓰일 수 있고 전투용으로도 쓰일 수 있다. 전투선으로서는 충각이 전면부에 달려 있으며 발포하는 장소로서 선수루, 선미루, 선교루가 건설되어 있고 화물칸은 바닷물로 채워져 있다. 이러한 많은 승무원이 타고 있는 배는 전투에서 무서운 위력을 발휘한다. dromond는 항해하기에 그리 좋은 배는 아니다. 그래서 대부분 육지가 보이는 곳을 항해한다. 이 배는 다른 galley와 마찬가지로 보급품을 실을 곳과 잘 곳이 부족하기 때문에 밤에는 육지에 상륙한다.

Galleon: 이 배는 가장 크고 잘 발달된 배이다.(르네상스 시기) 이 배는 3, 4개의 돛대에 달린 돛으로 이동한다. 선수루와 선미루는 두 개의 갑판으로 이루어진 반면 나머지는 대부분 3개의 갑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균 130피트의 길이에 30피트의 폭을 가지고 있으며 승무원은 130명 정도이다. 용적이 500톤이나 됨에도 불구하고 galleon은 주로 전투선으로 쓰여진다. 이 배는 쉽게 용적만큼의 사람을 실을 수 있으며 해적에게 뺏긴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Great Galley: 중세 말기에 지어졌음에도 dromond의 상당히 발전된 버전이다. 이 배는 dromond보다 약간 작다. 약 130피트의 길이에 20피트 폭이며 주된 추진력은 140명의 노 젓는 사람들로부터 나오지만(한 명당 노 하나) 3개의 돛대로부터도 충분히 보조받고 있다. 이 조합은 더욱 빠른 속도와 좋은 조타 성능을 제공한다. 용적은 약 150톤이다. 전투선으로 개조되면 앞에 충각을 달고 바닷물을 채우고 다닌다. 다른 galley와 같이 이 배도 해안에서 다니며 드물게는 대양으로도 나가곤 한다. 이 배는 심한 폭풍우에 항해하기에는 부적절하므로 대개 인근 항구에서 폭풍이 지나가기를 기다린다.

Knarr: 이 작은 배는 스칸디나비아 지방에서 흔히 쓰이는 수송선이다. 약 50-75피트의 길이에 15-20피트의 폭을 가지고 있다. 사각 돛이 달린 한 개의 돛대를 지니고 있으며 바람이 잠잠할 때에는 선미와 선수 부분의 몇 개의 노를 저어 움직인다. 선원은 8-14명이며 10-50톤의 용적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배는 대양을 항해하기에 좋으며 긴 항해를 할 수 있다.(비록 편한 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평평한 바닥 덕분에 이 배는 강 하류나 강을 항해하기에도 좋고 쉽게 정박할 수도 있다.

Longships: 이 배는 표준적인 바이킹 전투선이다. 이 배는 Knarr보다 더 실속 있지만 drakkar만큼 육중하지는 않다. 평균적인 longship은 75피트 길이로 한 면에 20-25개의 노를 지니고 있다. 각각의 노는 한 사람에 의해 저으며 전체 승무원은 약 40-50명이다. 또한 사각 돛이 달린 돛대가 하나 있다. 승무원에 추가하여 120-150명의 승객을 더 실을 수 있다. longship은 수송선으로도 이용될 수 있지만 용적이 50톤밖에 안된다. 그러나 이 배는 항해하기에 좋고 필요하면 대양을 횡단할 수도 있다.

잡다한 장비품

Holy Item: 성물은 종교에 의해 숭배되어지는 모든 물건을 대표하는 자그마한 상징 물이다.(별, 십자가, 망치, 로자리오, 성유, 축복 받은 와인 등) 모든 선한 성표는 언데드나 악한 생물에게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물건이 그 종교의 신자에 의해 휘둘러졌다는 가정 하에) 따라서 성표나 성수에 관련된 모든 룰은 모든 유사한 아이템에도 적용된다.
그 물건들의 특별한 성질 때문에 성물은 대개 구입할 수 없다. 여러 종파는 그들의 상징이 잘못 사용되거나 더럽혀지는 것을 막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아이템들은 지방 교단의 후원 하에만 얻을 수 있다. 비록 드물거나 진귀한 아이템을 요구할 때에는 정당한 이유를 대야 하지만 아이템을 구하는 것은 그 종교의 독실한 신자에게는 어렵지 않은 일이다. 그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신앙이 명백히 위험에 처하지 않는 한 이러한 아이템을 주지 않는다.

Lanterns: hooded lantern(반경 30피트)은 닫힌 면이 있는 표준적인 랜턴이다. 모든 방향으로 빛이 균일하게 비춰진다. bullseye lantern(반경 60피트)은 안쪽에 광을 낸 가리개를 하나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쪽으로 밝은 빛이 비춰진다. 두 랜턴은 모두 한 손으로 들 수 있다. 기름 한 병으로 6시간 동안 불을 켤 수 있다.
beacon lantern(240피트 반경)은 크기 때문에 배나 마차에 장착되어야 한다. 이 것은 bullseye lantern과 동일한 원리이지만 더 멀리 비춘다. 기름병 하나로 두 시간 켤 수 있다.

Locks: 자물쇠는 아주 초보적인 것이다.(마법이 복잡하게 관여된 것을 제외하고) 모두 커다란 열쇠로 열리며 숫자 조합 자물쇠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대부분의 물건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듯이 자물쇠도 성능이 좋은 것이 있는 반면 쉽게 열리는 나쁜 것도 있다.

Magnifying Glass: 이 간단한 렌즈는 유용하다기보다는 기묘한 도구이다. 이것은 세공이 잘되지 못했기 때문에 왜곡이 일어나 물건을 확대하는 용도보다는 불을 붙이는데 사용한다.

Merchant's Scale: 이것은 막대와 접시로 이루어진 저울이다. 이것의 용도는 동전을 달아보는 것이다.(거래하는 가장 흔한 방법) 상인들은 동전이 무게가 덜 나간다던가 깎였다던가 도금되었다던가 하는 것을 잘 알아챈다. 가장 건전한 방법은 동전을 기준이 되는 추에 달아보는 것이다. 이것은 외국의 돈으로 물건을 사거나 교환할 때도 유용한 방법이다. 물론 상인들이라고 해서 다른 사람보다 조금이라도 더 정직한 것은 아니므로 가짜 추 세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고객이 더 많이 내도록 더 무거운 추를 쓴다던가, 자신이 더 싸게 사도록 가벼운 추를 사용) 잘 관리되는 지역에서는 공무원들이 저울의 정확도를 검사하고 다닌다. 하지만 이 자체로는 안전하지 않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보호를 위해 자신의 저울로 무게를 재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Oil: greek fire는 전투시에 사용되는 연소성이 강한 기름에 통용되는 이름이다. greek fire는 기름에 몇 가지 화학약품을 섞어 더 끈적거리고 불이 잘 꺼지지 않도록 한 제품이다. 그 기름은 매우 연소성이 강하면서도 가지고 다니기에 안전하다. lamp oil은 램프와 랜턴에 쓰여진다. 이것은 특별히 불이 잘 붙는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이미 붙어 있는 불을 더 크게 지를 때 사용될 수 있다.

Spyglass: 확대경과 같이 망원경은 유용하다기보다는 기묘한 아이템이다. 이것을 통해 보여지는 물건들은 많이는 아니지만 더 가깝게 보여진다. 더 좋은 성능을 위해서는 마법적인 아이템이 더 좋다. 망원경은 두 배 내지 세 배의 확대를 할 수 있다.

Thieves' Picks: 이것은 도적에게 유용한 몇 가지 도구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이 키트는 한 개 이상의 해골 열쇠와 긴 금속 꼬챙이, 긴 집게, 작은 손 톱, 작은 쐐기, 망치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과 함께 평범한 도구(쇠 지레 같은)는 도둑이 일을 하는데 필요한 특별한 장비이다.

Water Clock: 이 거대한 아이템은 최대 30분의 오차로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는데 좋다. 규칙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이나 규칙적인 물의 흐름으로 작동되는 이 물시계는 당신이 호주머니에 넣어 갖고 다니는 그런 물건이 아니다. 이것이 작동하려면 수원이 있어야 하고 방해받지 않는 장소에 놓아져야 한다. 매우 희귀하기 때문에 이것은 부자들의 오락용으로 또는 신비한 지식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도구로 쓰인다. 대부분의 세계는 정확한 시간에 신경 쓰지 않는다.

무기

무기 표에 있는 정보들은 단지 무기의 가격을 나열해 놓은 것이 아니다. 거기에는 게임에 필요한 몇 가지 정보들이 더 들어 있다. 다음의 설명을 보자.

Weapon Size: 모든 무기는 크기별로 등급이 나뉘어 있다. (S, M, L, G, H) 작은 무기(S)는 대개 2피트 이하의 크기이고 중형 무기(M)는 2-5피트, 대형 무기(L)는 5피트 이상이다. 거대(G), 초거대 무기(H)는 목록에 나와 있지 않은데 그것은 그 무기들이 일반적으로 구입 가능한 무기가 아니고 구한다 하더라도 거대한 체격을 요구하여 쓰지 못하기 때문이다.
캐릭터는 자신과 같거나 자신보다 작은 사이즈의 무기만 쓸 수 있다. 이런 무기는 일부 장거리 무기(활, 석궁)를 제외하고 모두 한 손을 요구한다. 캐릭터는 양손을 쓴다면 자신보다 한 단계 큰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이 크기를 벗어나는 무기들은 특별한 방법(대개 마법적인)이 없이는 사용할 수 없다.

Type: 무기는 타입에 따라서도 분류된다. 때리는 무기(B), 찌르는 무기(P), 베는 무기(S)가 그것이다. 이러한 타입은 어떤 갑옷에 더 효과적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쓰인다.

속도: 무기의 속도는 사용의 용이성에 따라 결정된다. 숫자가 낮으면 낮을수록 더 사용이 쉽고 속도가 빠른 것이다.

피해: 모든 무기는 중소형 적에게 입힐 수 있는 피해(S-M), 대형 적에게 입힐 수 있는 피해(L)가 정해져 있다.

Arquebus: 이 무기는 구식 소총의 초기 형태이다. 목표물만큼 발사자 또한 위험하다. arquebus를 쓰려면 화약, 총알, 느리게 타는 도화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물품들은 흔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화약은 대개 마법 아이템으로 취급된다.) 이 무기는 캐릭터가 장전하는 동안 맞지 않았다면 3라운드에 한 번씩 쏠 수 있다. 또한 이 무기를 쓸 때에는 모든 거리에 의한 페널티가 두 배가 된다.(중거리일 때 -4, 장거리일 때 -10)
만약 이 무기로 공격할 때 1이나 2가 나오면 이 무기는 오발되어 캐릭터는 1d6의 피해를 입는다. 또한 그렇게 되면 이 무기는 고장이 나서 약 30분간 소제하지 않으면 다시 쓸 수 없게 된다. 이 무기가 명중할 때 1d10을 굴려 1에서 9가 나오면 그 만큼의 피해를 입는 것이고 10이 나오면 다시 굴려 그 숫자를 더한 만큼의 피해를 입게 된다. 또 10이 나오면 또 한 번 더 굴려 그 수에 더하고 10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계속 굴려 더한 만큼의 피해를 입히게 된다.(예를 들어 10이 3번 연속 나오고 그 다음에 3이 나오면 총 피해는 10+10+10+3=33이다.) 이 무기에 의한 피해에는 힘 보너스를 더하지 않는다.

Bows: 활은 다양한 모양과 크기를 갖는다. 활의 위력은 활시위를 얼마나 당겼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많이 당기면 당길수록 더 많은 힘이 필요해진다. 그러므로 캐릭터는 피해에 힘 보너스가 가산되는 활을 소유할 수 있다.(캐릭터가 강한 활을 골랐다는 전제하에) 마찬가지로 힘이 약한 캐릭터는 활의 사용에 제한을 받는다.(더 약한 활을 써야 한다든지, 활시위를 조금 밖에 당길 수 없다든지) 활시위를 얼마나 당길 수 있느냐 하는 것이 활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은 드물다. 다만 활의 능력을 완전하게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뿐이다. 캐릭터의 힘을 측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활을 당기도록 해보는 것이다.(힘이 센 영웅의 활은 더 약한 자들은 당길 수조차 없다. - 오딧세우스의 활처럼)
활시위를 당기기 힘든 활들은 대개 값이 더 비싸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예외가 있다면 예외적인 힘을 가진 전사들(18/01 이상)이 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된 활이다. 이러한 활들은 주문 제작되며 보통 활의 세 배에서 다섯 배까지의 가격이다. 이러한 활은 또한 예외적인 힘이 없는 사람들은 당기기조차 힘들다.(bend bar체크를 해서 성공해야 한다.)
모든 형태의 long bow를 위한 화살은 가벼운 flight화살과 더 무거운 sheaf화살로 나뉜다. flight화살은 더 사정 거리가 길고 주로 사냥용으로 쓰인다. sheaf화살은 강력한 금속 촉을 지니고 있으나 사정 거리가 줄어든다. 이런 화살은 전쟁 때 쓰인다.

Crossbow: 석궁은 완전한 기계 장치이므로 석궁에는 힘 보너스나 페널티가 적용이 되지 않는다. hand crossbow는 한 손에 쉽게 들 수 있고 다른 손으로 장전할 수 있다. light crossbow는 latch라고도 불리며 다른 물건에 대고 몸체에 달린 레버로 장전을 해야 한다. heavy crossbow는 arbalest라고도 불리며 당기기가 힘들기 때문에 무기에 딸려 오는 크랭크(간단한 감개)로 감아서 장전해야 한다. 크랭크를 감는 동안에는 어깨 받이를 발로 밟아서 석궁을 단단히 고정시켜야 한다. (어깨 받이가 삽 자루 같이 생겼다.) 모든 석궁은 맞는 크기의 quarrel이나 bolt만을 써야 한다.

Lance: 거창은 크기와 단단함에 의해 여러 종류로 나뉘어진다. 각각의 형태는 사용자가 창과 같은 타입이거나 더 큰 타입의 말에 타고 있어야만 쓸 수 있다. 예를 들면 light war horse에 탄 캐릭터는 heavy lance를 쓸 수가 없다. 왜냐하면 부딪힐 때의 충격에 못 이겨 말과 캐릭터가 튀겨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heavy lance와 jousting lance는 캐릭터가 단단히 안장에 타고 등자에 발을 고정시킨 상태여야만 쓸 수 있다. jousting lance는 heavy lance가 경기용으로 개조된 것으로 상대를 죽이지 않기를 원할 때 사용한다. 이 거창의 끝 부분은 부상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무디게 만들어져 있다. 그러나 좋은 의도가 때로는 꼬여서 경기 중에 부상당할 수도 있다.

Mancatcher: 이 무기는 희생자를 죽이지 않고 생포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장대 무기이다. 이 무기는 긴 장대 끝에 스프링이 장치된 날카로운 집게가 달려 있는 형태이다. 희생자가 집게 사이에 끼이면 장치가 작동하여 희생자를 덥석 붙잡게 된다. 이 무기는 인간 크기의 적에게만 유용하며 희생자는 항상 AC 10으로 취급되나 민첩성에 의해 수정이 가능하다. 만약에 명중하면 희생자는 붙잡힌 것이다. 희생자는 모든 방패와 민첩성 보너스를 잃으며 밀리거나 당겨질 수 있다. 이것은 자동적으로 라운드당 1d2의 피해를 입히며 희생자를 땅바닥에 떨어뜨릴 25%의 확률이 있다. 희생자는 bend bar/lift gates 체크를 하여 성공하면 비록 1d2의 피해를 추가로 입지만 탈출할 수 있다. 이 무기를 이용하는 보통의 방법은 희생자를 말에서 떨어뜨려 땅에다 잡아 두는 것이다.

Polearms: 고대, 중세 시대에 인기 있었던 무기 그룹이다. 농민들에게 있어 그 길이는 뚜렷한 장점이었고 상대적으로 만들기도 쉬웠던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장대 무기들이 생겨났다.
그 길이 때문에 장대 무기들은 보병 무기이며 사용에 양손을 요구한다. 그것들은 거의 항상 말과 무거운 갑옷이 없어 적의 기사를 접근시키지 않기 위해 무언가 필요했던 보통의 농민과 병사의 무기였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장대 무기들은 적의 기사들이 돌격을 하지 못하도록 뾰족한 창과 훌륭한 칼날을 앞세운 밀집 대형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다.

Awl Pike: 기본적으로 이것은 12에서 20피트의 길이를 지닌 장대의 끝에 뾰족한 창촉이 달린 긴 창이다. 이 무기는 르네상스시기에 인기가 있었다. 창을 앞으로 내밀면 사람들은 바짝 붙어 서서 방어 대형을 만들 수 있었고 그렇게 몇 줄 씩 겹쳐 서서도 창만 내밀고 싸울 수 있었다. 많은 창병의 무리로는 무서운 병력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창병들이 근접전에 들어가면 거치적거리는 awl pike를 버리고 short sword로 싸웠다.

Bardiche: 장대 무기 중에 가장 간단한 것의 하나로 battle axe를 길게 늘린 형태이다. 커다랗게 휘어진 도끼 머리는 5에서 8피트의 긴 자루의 끝에 고정되었다. 이것은 아마도 농민들의 보통 연장으로 만들어져서 그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을 것이다. 하나의 상대적인 단점은 bardiche를 휘두르려면 spear나 pike보다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Bec de corbin: 중세 말에서 르네상스 초까지 상류층이 사용하던 상당히 전문화된 무기이다. 이것은 특별히 plate armor를 상대하도록 만들어진 이를테면 고대의 캔 따개 같은 것이다. 망치 쪽이 강력한 타격을 주는 반면에 반대편에 달린 꼬챙이나 부리는 철판을 뚫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장대의 끝에는 갑옷을 안 입은 적이나 무기력한 적과 상대하기 위해 짧은 칼날이 달려 있다. 이 무기는 8피트 정도이며 충격에 의존하는 무기이므로 휘두르기 위한 엄청난 공간이 필요하다.

Bill-guisarme: 특별히 기묘하게 보이는 조합의 무기이다. 이 무기는 보통 밀 낫의 부산물이다. 7에서 8피트 길이의 장대에 무거운 고기 베는 식칼이 붙어 있고 반대쪽에는 스파이크가 튀어나와 있고 장대 끝에는 스파이크나 갈고리가 달려 있다. 그러므로 이 무기는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장대 무기처럼 사용하려면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Fauchard: 자루가 긴 큰 낫이나 작은 낫의 부산물이다. 이 무기는 6에서 8피트의 자루에 안 쪽으로 날이 선 커다란 낫의 날이 달린 형태이다. 안쪽으로 휜 날이 찌르기에 부적합하긴 하지만 이 무기로는 베거나 찌를 수 있다. (찌른 다기보다는 찍어누른다는 편이 ^^;) 이것의 장점은 농민들의 자신의 평범한 큰 낫을 쉽게 이 무기로 개조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Fauchard-fork: 이것은 fauchard를 날 뒤에 긴 스파이크나 갈퀴(fork)를 달아 찌르기 좋게 개조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무기이다. 생각해 보면 이것이 찌르기를 개선시켰을 듯하지만 이 무기는 아직도 비효율적인 무기이다.

Glaive: 가장 기초적인 무기의 하나로 8에서 10피트 길이의 봉에 한 쪽 날의 칼날을 고정시킨 무기이다. 굉장히 효과적인 무기는 아니지만 비교적 만들기 쉽고 쓰기 쉬운 무기이다. 대개 날은 베는 면적을 넓히기 위해 도끼나 고기 써는 식칼처럼 밖으로 휘어 있다.

Glaive-guisarme: 또 다른 조합 무기이다. 이것은 기초적인 glaive에 날 반대편에 스파이크나 갈고리를 달아 만든 무기이다. 실제로는 이것의 실용성의 의심스럽지만 이론상으로는 이것이 이 무기의 유용성을 늘려 준다.

Guisarme: 가지치는 낫에서 유래된 무기로 정교하게 휜 무거운 칼날이 달려 있다. 편하긴 하지만 매우 효과적이지는 않다.

Guisarme-voulge: 이 무기는 8피트 장대에 개조된 도끼 날이 달려 있는 형태이다. 도끼 날의 끝은 찌르기를 위한 목적으로 점점 가늘어져 뾰족하게 되어 있으며 날 뒤에 달린 스파이크는 갑옷을 뚫기 좋게 되어 있다. 때로 이 스파이크는 말 탄 사람을 떨어뜨리기 위해 날카로운 갈고리로 바뀌기도 한다.

Halberd: awl pike나 bill다음으로 이것은 중세 시대에 가장 인기 있었던 무기 중에 하나이다. 5에서 8피트 길이의 자루에 최대한 충격을 주는 각도로 도끼 날이 달려 있었다. 도끼 날의 끝은 long spear나 awl pike처럼 점점 가늘어져 뾰족했다. 또한 날 뒤에는 갑옷을 뚫거나 말에서 사람을 떨어뜨리기 위한 갈고리가 달려 있었다. 애초에 기마병을 상대하기 위해 만들어 졌으나 휘두르는데 상당한 공간이 필요하고 창보다 짧았기 때문에 본래의 목적을 완벽히 달성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창병을 상대하는 데에는 아주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주력부대의 전진이 봉쇄되면 할버드 병은 대열에서 빠져 나와 적의 측면을 공격했다. 긴 창을 가진 창병은 그 같은 근접전에서는 거의 무방비 상태였다.

Hook fauchard: 이 조합 무기는 fauchard의 또 다른 개량형이다. 날 뒤의 갈고리는 기병을 말에서 떨어뜨릴 목적으로 부착되었지만 fauchard와 마찬가지로 그리 효과적이지는 못했다.

Lucern hammer: 이 무기는 bec de corbin과 유사하다. 약 10피트 길이의 자루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보통 병사가 많이 사용했다. bec de corbin과 같이 이 무기의 주목적은 갑옷을 뚫는 것이다. 기병을 상대하기 위해 자루의 끝에는 awl pike와 같이 긴 창촉이 달려 있었다.

Military fork: 이것은 더 긴 자루에 단순히 건초용 갈퀴를 달았기 때문에 농민들의 도구를 가장 간단히 개조한 무기이다. 강화되고 곧아진 갈퀴의 가지는 이 무기의 성능을 더 좋게 했다. 그러나 자르는 무기의 필요성이 이 무기를 다른 무기와 조합시키는 결과를 불러왔다.

Partisan: awl pike보다는 짧고 spear보다는 긴 이 무기는 8피트 자루에 넓은 창촉이 달려 있는 형태이다. 주 창촉의 근원에서는 두 개의 부 창촉이 옆으로 뻗어 나와 피해를 증가시키고 상대방의 무기를 뺏는 효과를 가진다. 이 무기는 찌르는 무기이므로 밀집 대형에 사용될 수 있다.

Ranseur: partisan과 매우 유사한 무기로 주 창촉이 더 얇아지고 부 창촉이 갈퀴처럼 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무기를 더 잘 뺏을 수 있고 갑옷을 뚫기도 쉽다.

Spetum: 이것은 spear의 변형이다. 자루가 8에서 10피트로 늘어났고 곁 날이 추가되었다. 어떤 것은 곁 날이 뒤로 휘어졌으며 이는 상처 부위를 날로 당기면서 베어 피해를 증가시킨다. 이 곁 날은 무기를 방어하거나 뺏는 효과도 있고 상대의 무기를 잡아 상대를 붙잡고 있을 수도 있다.

Voulge: 이 무기는 bardiche와 같이 도끼와 고기 써는 식칼의 변형이다. 이 무기는 7에서 8피트의 자루에 좀더 고기 써는 식칼에 가깝게 생겼다. 이것은 만들기 쉽고 배우기 쉬웠기 때문에 인기가 있었고 lochaber axe라고도 불렸다.

Scourge: 이 끔찍한 무기는 여러 갈래의 가죽끈이나 달린 짧은 채찍이다. 이 가죽끈에는 금속 가시가 박혀 있으며 여기에 맞으면 끔찍한 채찍질 자국이 생긴다. 이것은 때때로 형 집행 도구로 쓰였다.

Sword, Bastard: 이 검은 long sword와 크기와 무게에서 비슷하지만 더 긴 칼자루를 가졌다. 이것은 한 손으로도 양손으로도 쓸 수 있다. 만약에 양손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방패를 쓸 수 없다.

Sword, Khopesh: 이것은 이집트 무기이다. 이 무기는 약 6인치의 자루를 가지고 있으며 자루로부터 약 2피트의 칼날이 뻗어 있다. 칼날은 낫 모양이며 무기의 전체 길이를 1.5피트 늘리면 칼날은 2피트 길어지게 된다.(균형을 위해 자루가 짧아진다.) 이러한 점이 이 무기를 무겁고, 휘두르기 힘들고, 휘두르고 난 다음 기본자세로 돌아가는 것이 느리게 만든다.(특히 엄청나게 헛쳤을 경우) 낫 같이 생긴 칼날은 상대방이나 상대방의 무기를 꺾어 버릴 수 있다.

갑옷

Banded: 이 갑옷은 금속 띠가 leather, chain mail안에서 서로 가로지르도록 바느질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leather, chain mail이 관절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보호하는 반면에 보통 이 띠들은 중요한 부분만을 가린다. 가죽띠와 죔쇠에 의해 갑옷의 무게는 고르게 분배된다.

Brigandine: 이 갑옷은 작은 금속판들을 천이나 가죽에 바느질하거나 리벳 접속하여 다시 밖에 천을 씌운 것이다. 이 갑옷은 다소 뻣뻣하고 금속판이 별로 없는 관절 부분은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다.

Bronze plate mail: 이 갑옷은 금속판, chain mail, brigandine, leather, padded 등을 조합하여 만든 plate armor이다.(더 연한 청동으로 만든) 이 갑옷은 철로 만든 plate armor보다 더 만들기 쉽고 값도 싸지만 그렇게 잘 보호해 주지는 않는다. 커다란 가슴 판과 다른 금속판들이 몸을 보호해 주지만 관절이나 많이 움직이는 부분은 다른 용구로 보호해야 한다. 이것은 중세 말기와 르네상스 초기의 중장 기사들이 입던 full plate armor는 아니다.

Chain mail: 이 갑옷은 맞물린 금속 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 갑옷의 안에는 찰과상을 방지하고 충격을 줄이기 위해 솜을 넣은 직물 패드를 입어야 한다. 여러 층의 갑옷이 중요한 부위를 보호하고 있다. 이 고리는 타격에 쉽게 파손되며 약간의 충격을 흡수한다. 이 갑옷의 대부분의 무게는 어깨에 집중되므로 장시간 입고 있기에는 불편하다.

Field plate armor: 이것은 full plate armor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체형에 맞게 구부린 철판이 맞물려 몸 전체를 보호한다. 이 갑옷에는 건틀렛, 부츠, 가리개가 있는 헬멧이 포함되며 두꺼운 패드를 갑옷 안에 입어야 한다. 그러나 갑옷의 무게가 몸 전체에 잘 분산되어 있어 몸의 움직임을 거의 제한하지 않는다. 그 비용은 둘째 치더라도 이 갑옷의 주된 단점은 통풍이 안된다는 것과 갑옷을 입고 벗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모든 field plate갑옷은 그 갑옷을 입을 사람에게 맞추어 솜씨 좋은 갑옷 제작자에 의해 제작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이 갑옷을 얻었더라도 자신의 몸에 맞게 고쳐야 한다.

Full Plate: 이 갑옷은 중세 말기에서 르네상스 초기에 사용되던 인상적인 high Gothic-style 갑옷이다. 이것은 완벽하게 철을 불려 맞춰진 갑옷이다. 모든 철판은 잘 맞물려 있고 공격을 튀겨 내기 위해 각도도 조심스럽게 맞춰져 있다. 갑옷의 표면은 대개 에칭을 사용하고 금속을 아로새겨 멋있게 장식이 되어 있다. 모든 갑옷은 조심스럽게 개인적으로 맞춰져 있고 체격이 같은 다른 사람의 몸에 맞게 고칠 수 있는 확률은 20%밖에 안된다. 갑옷의 안에는 chain mail과 패드를 입고 있지만 갑옷의 무게는 놀랄 만큼 잘 분산되어 있다. 갑옷을 입으면 덥고, 입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값이 엄청나게 비싸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 갑옷은 실제적인 전투보다는 개선 퍼레이드에 쓰이는 일이 많다.

Hide: 이 갑옷은 생물의 특별히 두꺼운 가죽(코끼리 같은)을 이용하거나 여러 겹의 보통 가죽을 겹쳐서 만든다. 이 갑옷은 다소 딱딱하고 움직이기 어렵다.

Leather: 이 갑옷은 끊는 기름에 가죽을 단단하게 해서 가슴 판과 어깨 받이의 모양으로 만든 갑옷이다. 이 갑옷의 나머지 부분은 좀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

Padded: 이 갑옷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갑옷이다. 솜이 들어간 여러 겹의 천으로 만들었으며 입고 있으면 더워서 잠시 후에는 땀, 때, 이, 벼룩으로 범벅이 된다.

Plate mail: 이 갑옷은 chain이나 brigandine과 중요한 부분을 보호하는 금속판의 조합이다.(견장, 팔꿈치 보호대, 건틀렛, 정강이 받이 등) 그 무게는 몸 전체에 골고루 분산되며 모든 것은 가죽끈과 죔쇠로 고정된다. 이것은 무거운 갑옷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Ring mail: 이 갑옷은 금속 링이 가죽에 곧장 바느질된 형태로 chain mail의 초기 형태이다.

Scale mail: 이것은 가죽 위에 생선 비늘처럼 금속 조각을 겹겹이 붙인 코트와 각반이다.(아마 스커트도 포함될 것이다.)

Shields: 모든 방패는 캐릭터의 AC를 1 낮추거나 몇 번의 공격을 막아 줄 것이다. 방패는 캐릭터의 정면과 측면에만 유용하다. 뒤로부터의 공격에는 방패가 도움이 되지 못한다. (예외: 뒤에 매고 있는 방패는 도움이 된다.) 방패의 크기는 캐릭터와의 상대적인 크기이다. 따라서 인간의 small shield는 놈이 사용하게 되면 middle shield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buckler(target라고도 불림)방패는 팔에 붙이는 방패이다. 이 방패는 석궁을 쏘는 사람이나 궁수에게 아무런 부담 없이 사용될 수 있다. 이 방패의 작은 크기로 인해 AC를 1 낮춰 주지만 한 번의 접근전 공격만 방어할 수 있다.(캐릭터의 선택)
small shield는 팔에 달고 손에 쥐는 방패이다. 방패가 가볍기 때문에 손에는 다른 아이템을 쥐고 있을 수 있다.(무기는 들고는 있을 수 있지만 쓸 수는 없음) 이 방패는 캐릭터의 선택에 의해 두 번의 정면 공격을 막을 수 있다.
medium shield는 small shield와 같은 방법으로 운반된다. 그러나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이 방패를 들고 있는 손은 다른 목적으로 쓸 수 없다. 이 방패로는 어떤 정면공격이나 측면 공격도 막을 수 있다.
body shield는 턱에서 발끝까지 닿을 정도의 육중한 방패이다. 이 방패는 팔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항상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 이 방패는 엄청난 수준의 방어력을 자랑하며 접근전에서는 AC를 1, 장거리 공격에는 AC를 2 낮추어 준다. 이 방패는 상당히 무겁다.

Splint mail: 이 갑옷의 존재 여부는 항상 의심스러웠다. 이 갑옷은 leather, padded armor내부를 수직 방향의 얇은 철판으로 촘촘히 리벳 접속을 했다고 추측된다. 이 갑옷은 유연성이 없으므로 관절 부분은 chain mail로 보호된다.

Studded mail: 이 갑옷은 철제 징을 박은 가죽으로(다른 가죽 갑옷처럼 단단하게 하지는 않았다.) 만들어졌다. 금속 조각 사이가 더 넓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 갑옷은 brigandine과 비슷하다.

갑옷의 사이즈

장비품 표에 보면 써 있는 가격은 모든 종족의 플레이어들에게 공통적인 가격이다. 하프링이 인간보다 훨씬 작기는 하지만 갑옷 제작자들이 주로 만드는 갑옷이 인간의 갑옷이므로 그런 특별 주문을 받을 기회가 드물다. 따라서 하프링의 갑옷은 인간의 갑옷만큼 비싸다. 보통 사이즈와 차이가 나는 갑옷은 특별히 맞춰야 하므로 더 비싸다. 이런 갑옷은 지방 상점에서 잘 취급하지 않으므로 도시로 와야 한다.
모험 도중에 갑옷이 발견되면 플레이어들은 누가 그 갑옷을 입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인간 크기의 캐릭터는 놀이 입었던 갑옷을 입을 수 있지만 하프링은 그럴 수 없다. 마찬가지로 거인이 입었던 갑옷은 누구에게도 소용이 없다.
갑옷의 크기는 무게에도 영향을 끼친다. 장비품 표에 나온 무게는 인간 크기(M)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작은 갑옷은 그 무게의 반이고, 대형 갑옷은 그 무게의 1.5배이다.

갑옷을 입고 벗는 것

때로 캐릭터가 얼마나 빨리 갑옷을 입고 벗을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할 때가 있다. 사고나 예상치 못했던 일은 항상 일어난다. 일행이 밤에 습격을 받았다. 모닥불 주위에서 자고 있던 일행은 갑옷을 입기를 바랄 것이다. 강물에 빠진 캐릭터에게는 갑옷의 무게가 돌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는 자기가 빠져 죽기 전에 갑옷을 빨리 벗기를 바랄 것이다.
갑옷을 입는 데 걸리는 시간은 갑옷에 달렸다. 한 조각으로 이루어진 갑옷(leather tunic, robe, chain mail)은 약간의 도움이 있다면 한 라운드 안에 입을 수 있다.(금속은 2 라운드) 도움이 없다면 시간은 두 배로 걸린다. 여러 조각으로 만들어진 갑옷은 도움을 받아 1d6+4라운드가 걸린다. 도움이 없다면 시간은 세 배가 걸린다. 이러한 시간은 알맞은 옷과 패드를 입고 있다는 가정 하에 계산된 시간이다.
때때로 캐릭터는 전투에 급하게 뛰어 드느라 갑옷을 서둘러 입는 경우가 있다. 즉 죔쇠를 제대로 안 조였다던가 하는 경우이다. 한 조각으로 이루어진 갑옷은 급하게 입으면 1라운드 안에 입을 수 있고 AC가 1 나빠진다.(9 이상으로는 안 올라간다.) 여러 조각으로 이루어진 갑옷은 갑옷을 입는 데 소비한 라운드만큼 AC가 좋아진다.(10부터 시작하여 2라운드가 지나면 8이 된다.)
갑옷을 벗는 것은 훨씬 빠르다. 대부분의 갑옷은 1라운드 동안 벗을 수 있다. 여러 조각으로 이루어진 갑옷(특히 full plate)은 1d4+1 라운드가 걸린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가죽끈을 자르고 핀을 구부려서라도 갑옷을 벗으려 한다면 그 시간은 반이 된다.(1d4+1을 반으로 나눈다. 소수점 이하는 올린다.)

마법 갑옷과 무게

마법 갑옷이 보통 갑옷과 같은 무게가 나가기는 하지만 마법 갑옷의 무게는 캐릭터의 한계 무게를 계산할 때만 참고하고 이동률을 계산할 때는 참고하지 않는다. 또한 마법 갑옷은 캐릭터의 행동을 제한하거나 캐릭터를 피곤하게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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